장두건 (張斗建)

출생연도
1918년생
활동부문
회화
본적
경상북도 영양군 달전면 초곡리(현재 경북 포항시)

주요약력

1.수련과정
1937-40 동경 태평양 미술학교 수학
1941-43 일본 동경 명치대학 전문부 법과졸
1957-60 파리 Académie de la Grande Chaumière 및 Ecole des Beaux-Arts에서 수학


2.활동경력
1)일반경력
1946-57 서울대학교 사대 부속중학교 미술교사
 진명여중 미술전임강사
1960-66 수도여사대(현 세종대)미술과장
1962-78 대한민국 미술전 심사위원, 서양화 분과 위원장 역임
1963-66 한·불 문화협회 이사장 역임
1967-84 성신여대 미술과장 성신여대 예술대 초대학장 겸 산업대 학원장
1971 한국 미술 대상전 심사위원(한국일보사)
1979-83 상형전 회장 역임
1984-86 부산시 문화위원
1984-87 동아대학교 예술대학 초대학장
1988 동경 아세아 현대미술 공모전 작품 심사위원
현재 대한민국 미술협회 고문, 동경 아세아 현대 미술객원고문, 이형회 회장


2)개인전
1975 ≪제1회 동경작품전≫,춘추 화랑, 긴자
1976 ≪장두건 작품전≫, 신세계화랑, 서울
1978 ≪제2회 동경작품전≫,가노 갤러리, 긴자
1979 ≪제4회 개인전≫현대화랑, 서울
1981 ≪제3회 동경전≫ Loral Salon, 긴자
1984 ≪장두건 유화전≫, 신세계미술관, 서울/ 고려미술관, 부산
1988 ≪장두건 작품전≫,매일신보사 전시장, 서울
1991 ≪장두건 유화전≫, 강남현대화랑, 서울
2006 ≪포스코갤러리 특별기획 미술 기념전≫, 포스코 갤러리, 서울
2007 ≪포항 신청사 개청기념 특별초대전≫, 포항 시청, 포항시
2007 ≪ART PLUS기획 졸수(90세) 기념전≫, 서울 갤러리, 서울


3)단체전
1960 ≪France Deauxville국제회화대상전≫ ,Deauxville
 ≪France Galerie de Montparnace ≫, Galerie de Montparnace, 파리
1962 ≪한국 현대작가 초대전≫,조선일보사 미술관, 서울
1963-65 ≪한국 미술가 창립전(주한불대사관 후원)≫, 신문회관, 서울
1973 ≪한국 현대작가 100인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1974-82 ≪동경 아세아 현대미술전≫, 동경시립 미술관, 동경
1977 ≪한국구상회화3인초대전(장두건 홍종명 임직순)≫, 일본공업구락부전시장, 동경
1978 ≪상형전-일본 아세아 현대미술문우회 회화 합동전≫, 문예진흥원 미술관, 서울
1980 ≪국제현대미술전≫ ,우일출판사, 서울
1980 ≪현대한국작가초대전-요미우리 신문사(관서지방) 후원≫, 아마사키시 문화회관, 아마사키시
1982 ≪Paris Salon D'Automne전≫ ,파리
1988 ≪한국 현대미술전≫ ,국립 현대미술관, 서울
1992 ≪한·중·일 작가 초대전≫, 롯데 미술관, 서울
1993 ≪국립 현대미술관 초대 원로작가 작품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004 ≪미술세계 창간 20주년기념전≫, 갤러리 상, 서울


3.수상경력
1959 Le Salon 유화 특선 동상
1965 한국 문예5상 미술본상 수상(문교부)
1982 동경 아세아 현대미술전 초대 출품 Fuji TV 국제전 수상
1984 국민훈장 석규장 수훈
1990 동경 아세아 현대미전에서 아세아 대상 수상
 동경 일·한·중 회화전에서 금상 수상
1993 한국예술총연합회 1993년도 미술대상 수상
1997 대한민국 문화훈장 보관장 수훈
1999 성신여대 미술상 수상
2003 서울특별시문화상(서울사랑시민상) 수상(미술)

구술자료

제1차 성장환경과 화가 입문(2009)
채록문
2009_장두건_1차.pdf
구술일자
2009.7.14
채록연구자
채효영
1) 이름, 출생지와 집안내력
2) 흥해공립보통학교입학과 입학계기
3) 실제 출생년도와 호적상의 출생년도가 다른 이유
4) 대구상업학교에 진학하게 된 계기
5) 가족관계와 가정형편
6) 흥해공립보통학교 시절의 미술 입문
7) 미술전람회 입선
8) 명치(明治)대 법과 진학 동기
9) 강제 학병 차출
10) 최전방으로의 전출
11) 해방과 제대
12) 서울사대부중, 진명여중의 강사시절
13) 서울사대부중의 전임교원 시절
14) 태평양미술학교 재학시 사제관계와 교우관계
15) 테이프 교체로 휴식 중 대화
16) 태평양미술학교의 당시 위치
17) 태평양미술학교 수업내용
18) 독학으로 학업을 이어가다
19) 대구상업학교 입학조건과 입학
20) 대구상업학교 재학시 교과운용방식과 미술수업
21) 태평양미술학교 재학시 받은 서양미술의 영향
22) 6.25전쟁 발발로 인한 피신생활
23) 부산으로의 피난과 작품유실
24) 파리 유학시절의 하숙 생활
25) 아카데미 그랑 쇼미에르 수학
26) 에콜 드 파리 입학 무산
27) 학창시절 경험한 일본, 일본인
28) 태평양미술학교 재학 시 한국인 동기들과의 관계
29) 태평양미술학교의 성격과 수업방식
30) 태평양미술학교 재학시 전시회 관람과 서양 미술과의 접촉
31) 태평양미술학교의 미술실기수업
32) 태평양미술학교를 중퇴하고 명치대 법과로 진학한 이유
33) 명치대 법과 재학시절의 미술작업
34) 밀레에 대한 감화
35) 파리유학시절의 루브르미술관 관람
36) 파리유학시절 한국인화가들과의 교류
37) 주불대사관 주최의 미술전시회 개최
38) 이성자에 대한 기억
39) 주불대사관 주최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화가들
40) 파리 유학시 남관, 김흥수와의 친분
41) 파리유학시절 하숙집에서의 미술작업
42) 베르나르 뷔페에 대한 씁쓸한 기억
43) 대작을 안한 이유- 완벽성의 추구
44) 작품구입제안과 작품제작
45) 포항시립미술관내 작가의 기념관 설립
46) 1차 면담 마무리, 인사말
47) 기타 동영상 촬영
제2차 파리유학시절의 작품활동과 귀국(2009)
채록문
2009_장두건_2차.pdf
구술일자
2009.7.17
채록연구자
채효영
1) 프랑스유학 자격시험 응시
2) 프랑스 유학에 얽힌 일화
3) 파리로의 출발과 도착
4) 김인승의 소개
5) 화가 남관의 도움
6) 파리국립미술학교 입학조건
7) 유학자금의 조달
8) 배우자와의 만남과 결혼
9) 파리유학 시절의 사제관계
10) 구상작업에 대한 소신
11) 파리 시절의 꽃그림
12) 귀국과 귀국동기
13) 르 살롱 전에 출품하게 된 계기
14) 르 살롱 전 입선작품에 대한 소회
15) 르 살롱 전에 영국이 대규모로 참가한 이유
16) 한국 화가들의 르 살롱 전 출품여부
17) 수도여사대(현 세종대) 임용
18) 수도여사대 재직과 제자
19) 국전에서의 활동
20) ≪국전≫ 수상작으로 인물화가 많았던 이유
21) 평론가들과의 만남
22) 귀국전 개최
23) 귀국전 평론과 김영주
24) 표지화와 삽화작업
25) 성신여대로의 이직
26) 성신여대 재직시절
27) 상형회, 이형회의 창립
28) 창작미협 탈퇴 이유
29) 기타 동영상 촬영
제3차 르 살롱전과 귀국이후의 활동(2009)
채록문
2009_장두건_3차.pdf
구술일자
2009.7.28
채록연구자
채효영
1) 《내려다 본 식탁》의 행방
2) 《내려다 본 식탁》의 독창성
3) 《내려다 본 식탁》의 제작 동기
4) 《파리의 다사스》
5) 《파리의 다사스》시점과 인상주의의 시점
6) 《파리의 다사스》의 행방
7) 이응로와의 인연
8) 이응로와 결별하게 된 이유
9) 파리 유학 시절 작품형식
10) 작품 시점의 문제
11) 전기(傳記) 저술
12) 상형회 창립
13) 이형회 창립 계기
14) 신설동 작업실 시절 작품구입 제안
15) 창작미협 탈퇴 이유와 화단의 알력
16) 성신여대 초대 예술학장 취임
17) 당시 미술대학의 강의 형태와 내용
18) 데생 훈련에 대한 강조
19) 성신여대 재직 시절의 동료 교수들
20) 미술대학에 대한 지원과 지방순회전
21) 이형회의 일본인 회원
22) 이형회의 다양한 성향
23) 민족기록화 작업 참여와 작품제작
24) 동아대로의 이직
25) 동아대 퇴임 이유
26) 작품활동에의 매진과 작업실 이전
27) 자연광선 선호
28) 일본 전시회 개최
29) (테이프 교체와 휴식, 도록 준비를 하면서 면담을 계속함-생은 즐거워에 대한 면담)
30) 작품의 완결성을 향한 신념
31) 형태의 강조와 선
32) 윤곽선의 표현과 형태 강조
33) 윤곽선의 검은색과 다른 색의 조화
34) 견고한 형태와 이상적 화면 구성
35) 형태의 미적 승화
36) 투계를 소재로 한 작품을 하게 된 계기와 유년시절의 경험
37) 여백을 없앤 이유
38) 꽃그림 소재의 작품에 나타난 화면구성과 시점
39) 스케치 여행
40) 풍경화 작업에서 나타난 색채 작업의 특성
41) 채색의 흔적이 제거된 화면
42) 소재 선택의 문제
43) 신라 토기 소재 작품제작의 배경
44) 고향집에 대한 회한
45) 작업실 주변 풍경
46) 조병화 시인과의 친분
47) 문학에 대한 애정과 독서편력
48) 밀레와 세잔에 대한 감회
49) 르 살롱전 출품당시 프랑스 화가들과의 교류
50) 주불 대사관 주최 전시회
51) 주불 대사관 주최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인 화가들의 명수와 작품 수량
52) 주불 대사관 주최 전시회에 출품한 작품
53) 앵포르멜과 단색화 운동에 대한 단상
54) 80년대 미술에 대한 인식
채록후기(2009)
채록문
채록후기_채효영.pdf
채록연구자
채효영
상세목록 펼쳐보기

이미지

 

전체 10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