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문기 (白文基)

출생연도
1927년생
활동부문
조각
본적
서울시 마포구 대흥동

주요약력

1.수련과정
1934 서대문유치원 졸업
1940 경기도 사범부속국민학교(아현국민학교) 졸업
1945 경성 휘문중학교 졸업
1946 가와바타화학교 수학 (6개월)
1950 서울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조소과 졸업


2.활동경력
1)일반경력
1950-1953 공군본부 미술대 대장(隊長)
1950-1959 대한미술협회 조각분과위원
1953-1957 이화여자고등학교?서울예술고등학고 미술과장 겸 교무부장
1958-1967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조각과 교수 및 학과장
≪한국현대작가초대전≫ 초대작가 조각심사위원
1959-1965 한국미술가협회 조각분과위원 및 심사위원
1963-1967 문화공보부 신인예술상 심사위원
1967 ≪대한민국국민전람회≫ 조각부 심사위원
1967-1969 K.O.T.R.A Design 전문위원
1968-1969 한려산업주식회사 건축미술고문
1974-1981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추천 초대작가 심사위원
1975-1976 ≪대한미협전≫ 조각부 심사위원
1976 ≪충남도미술전≫ 조각부 심사위원
1976-1977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강사
1976-1988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창회 회장
1981 서울시문화상 미술부문 심사위원
1982 김인승미술문화재단 이사,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심사부위원장
1983-1992 ≪MBC 한국현대작가초대전≫ 운영위원
1985 한국미술협회, 한국조각가협회 고문
1985 우성 김종영 조각기념사업회 회장
1988 서울대학교 관악회(冠岳會) 감사 및 이사
1988 한국미술협회・한국조각가협회・서울조각회・구상조각회 고문
1992-1995 국립현대미술관 운영위원
1993-1996 대한민국예술원 미술분과 회장
1995 ≪광주비엔날레≫ 운영위원회 고문
1996 ‘97 무주동계유니버시아드대회 국제조각(한국의 흙・불) 추진위원회 자문위원
2000 서울대학교 총동문회 고문
2004 故 이중섭상 심사위원장
2006 삼일문화상 미술부 심사위원장
1967-2007. 조각 Academy Studio 대표
1983-2007. 대한민국예술원 정회원


2)전시경력
1958 ≪Belgique국제미술전≫ (벨기에 브뤼셀)
1960 ≪한국현대작가순회전≫ (동남아)
1964 ≪국제미술전≫ (일본 도쿄)
1973 ≪한국근대미술 40년전≫ 초대 (국립현대미술관)
1974 ≪현대미술관개관 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한국현대조각대전≫ 초대 (국립현대미술관)
1975 제1회 ≪전국조각가 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1977-1981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초대 (국립현대미술관)
1979 ≪한국현대조각작품전≫ 초대 (신세계미술관)
≪한국미술 오늘의 방법전 Ⅱ≫ 초대 (미술회관)
1980 ≪현대조각야외전≫ 초대 (서울)
1980-1982 ≪한국현대미술대전≫ (중진작가 150인) 초대 (미술회관)
1980-1983 ≪서울조각회 회원전≫ 출품 (미술회관)
1982-1992 ≪현대미술초대전≫ 초대 (국립현대미술관)
1983-2007 ≪대한민국예술원 미술분과 회원전≫ (예술원미술관)
1984 ≪한국인체조각전≫ 초대 (호암미술관)
1985 ≪서울미술대전≫ 초대 (서울시립미술관)
1985 ≪한국미술 60년전≫ 초대 (국립현대미술관)
1988 ≪‘88서울올림픽 기념 한국현대미술전≫ 초대 (국립현대미술관)
1988-1992 ≪아세아국제미술전≫ 초대출품 (일본・동남아)
1989 ≪한국구상조각회 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1990 ≪예술의전당 개관 기념미전≫ 초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991-1993 ≪구상조각회 초대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996 ≪서울대학교 개교 50주년전≫ 초대 (서울대학교)
≪한국원로작가초대전 초대≫ (서울시립미술관)
1999 ≪국제조각교류전≫ 및 ≪한국조각가협회전≫ (서울시립미술관)
≪한국근대미술 조망≫ (국립현대미술관 - 덕수궁 분관)
≪인물로 보는 한국미술≫ (호암갤러리)


3.수상경력
1949 제1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 특선
1952 대통령 표창
1982 서울시문화상, 서울특별시
1988 대한민국예술원상, 대한민국예술원
1995 대한민국 은관문화훈장 수훈

구술자료

제1차 출생과 성장(2007)
채록문
2007_백문기_1회차.pdf
구술일자
2007.8.3
채록연구자
김주원
1) 면담 전 담화
2) 활동사항 개괄
3) 초기 작업들
4) 휘문중학교 출신 화가들과 장발
5) 본 사업 소개 및 면담 시작
6) 조규봉, 김정수, 김복진
7) 대화숙
8) 대화숙 미술부 책임자 윤효중
9) 대화숙에 모여든 화가들
10) 조각을 배우기 위해 드나든 대화숙
11) 윤효중
12) 조규봉, 김정수
13) 해방공간의 어수선한 풍경과 좌우익 갈등
14) 전쟁 기에 파손된 작품들
15) 그나마 남은 초기 작업
16) 대화숙 미술부에서 조각을 하다
17) 일제시대 서울 아현동 풍경
18) 조각을 하게 된 동기
19) 서울대학교 재학 시절과 주임교수 윤승욱에 대한 기억
20) 한 가지에 몰두하는 성격
21) 성장환경과 부모님의 성향
22) 보통학교 시절
23) 어머니로부터 교육받은 자료 수집 및 보존의 중요성
24) 소년 시절, 그림 그리러 갔던 성균관
25) 윤효중과의 에피소드
26) 작품들, 그거 어디다 갖다가 치울는지
27) 마무리 및 차후 일정 확인
28) 이대원 회고
29) 월북 화가들
30) 박수근 위작 감정
31) 권진규
제2차 중학교 시절부터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재학 시절(2007)
채록문
2007_백문기_2회차.pdf
구술일자
2007.11.19
채록연구자
김주원
1) 인사
2) 백묵에 파기 시작한 해골
3) <습작 - 아기 예수>(1941, 9×6×6.5cm, 석고 조각)
4) 남아 있는 초기작
5) 장발, 조각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다
6) 휘문중학교 출신의 화가들 - 이쾌대, 이여성, 이마동
7) 조규봉, 김정수, 그들이 권했던 월북
8) 휘문중학교 공작 선생님 윤승욱
9) 동경 유학의 꿈을 키우다
10) 도바리 유키오의 석고를 개다
11) 중학교 시절 영향을 받은 인물, 데스피오
12) 윤효중의 <아베(阿部) 소위상> 제작을 도와
13) 해방공간의 혼란
14) 화방 ‘아사카와’와 ‘종로화방’
15) 동경미술학교 입학을 위한 노력
16) 서울대학교 초기 시절과 누드모델 구하기
17) 난 1학년 때부터 전신상을 만들었어
18) 최초의 조각단체 ‘조선조각가협회’의 최연소 회원
19) 국대안반대운동과 당시 상황
20) 서북청년회(西北靑年會)
21)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커리큘럼
22) 천주교신학교 교사생활
23) 잦은 명동걸음
24) 누드모델과의 인연
25) 면담 정리
제3차 서울대학교 재학 시절부터 공군 입대 시절(2007)
채록문
2007_백문기_3회차.pdf
구술일자
2007.11.24
채록연구자
김주원
1) 인사와 보충 질문
2) 서울대학교 총장 두상 제작 요청을 계기로 찾아온 유학의 기회
3) ≪서울대학교 예술대학 작품전≫ 총장상 수상작 <명일(明日)>
4) 동양화 수업의 매력
5) 심산(心汕) 노수현 선생에 대한 인상
6) 미술대학 진학의 어려움
7) 아버지, 어머니
8) 빛바랜 사진 속의 기억 - 미대 신입생 시절
9) 구본웅 선생 그림의 특징
10) 김복진 선생
11) 석고 다루기
12) 예술은 타고나는 것
13) 공군 입대
14) 제2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 불참
15) 국제 공모전과 관련된 비화
16) 면담 정리
제4차 서울예술고등학교 창설과 미술계의 분위기, 그리고 ‘얼골조각’(2007)
채록문
2007_백문기_4회차.pdf
구술일자
2007.12.1
채록연구자
김주원
1) 인사와 일정안내
2) 서울대학교 재등록의 어려움 (환도 이후)
3) 서울대학교와 홍익대학교의 분위기
4) 장욱진 선생
5) 대한미술협회와 한국미술협회
6) 이화고등여학교 재직
7) 서울예술고등학교의 창설
8) 기억에 남는 제자
9) ≪미국현대회화조각 8인전≫
10) 주위의 평가
11) 박서보
12) ≪현대작가초대전≫
13) ‘얼골조각’을 하게 된 이유
14) 이승택
15) 조각, 삶을 담아내는 작업
16) 작품들에 얽힌 비화
제5차 195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의 생애와 작업(2007)
채록문
2007_백문기_5회차.pdf
구술일자
2007.12.1
채록연구자
김주원
1) 헨리 무어와의 만남이 안겨 준 교훈
2) 총 쏠 땐 그냥 총에 미쳤고, 또 작업할 때는 또 작업에 미치고
3) 나는 운동은 예술과 별개의 세계라고 생각해 본 일이 없어
4) 대한민국예술원 미술부문 구성원들
5) 자기의 작업을 끝내 자기의 책임으로 끝내는 사람이 좋아
6) 데스피오를 좋아해
7) 화집・개인전이 없는 이유
8) 한국전쟁 참전 기념비
9) <남아공화국 UN 참전 기념비> 제작
10) <영천지구전적비>에 얽힌 일화
11) 조수 없이 제작한 조각들
12) 사랑과 결혼
13) ‘얼골조각’들
14) 모뉴멘트 조각의 의미
15) 작품이 좋든 나쁘든 한번 세우면 그날부터 역사성이 생겨
16) 김종필과 애국선열조상 건립
17) 광화문 네거리에서의 품평회
18) 작품들
19) 완성되지 못한 <이순신 장군상>
제6차 작품세계(2007)
채록문
2007_백문기_6회차.pdf
구술일자
2007.12.5
채록연구자
김주원
1) 제자
2) 영감이나 감동을 받지 않고는 작품이 안 나와
3) ≪대한민국예술원 미술전≫
4) 3시간 만에 완성한 시인 <구상>의 ‘얼골조각’
5) 두 점의 목각 작품
6) 조각의 재료 및 방법의 다양화 : 각 대학의 철조각, 용접기계의 도입
7) 조각 재료의 혁신, F.R.P
8) 돌은 그렇게 좋아하지 않아
9) 철조각 할 시간이 있으면 흙 만지는 게 더 재미있다고
10) ≪현대작가초대전≫이 준 영향
11) 좌우대칭을 깨게 된 계기
12) 구상에서 추상으로 이행했던 미술계에서 난 구상 작가
13) 조각을 주로 비평한 평론가
14) 사람에서 가장 귀중한 것이 얼굴
15) 서울대학교 강사 시절과 제자들
16) 구상조각회의 창립
17) 반(反) ≪국전≫에 대한 조각계의 태도
18) 박수근과 얽힌 일화
19) 구상조각에 대한 평단의 무관심
20) 앞으로의 계획
채록연구 후기(2007)
채록문
채록후기_김주원.pdf
채록연구자
김주원
상세목록 펼쳐보기

이미지

 

전체 8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