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박조열(朴祚烈)

출생연도
1930년생
활동부문
연극
본적
함경남도 함주군 하조양면 기회리
채록연구자
이인순
시리즈번호
198

주요약력

1.수련과정
 ∙ 1948       함흥고급중학교 졸업
 ∙ 1963~1964  드라마센터 연극 아카데미 연구과정 입학. 극작(희곡, 방송극) 시작

2. 일반/수상경력
 1) 일반
  ∙ 1949. 3~1950.11  (북한) 강원도 원산공업학교 · 풍상중학교 문학교원
  ∙ 1950.12~1963.2   육군(사병 3년, 부관장교 9년)
  ∙ 1963. 3~현재      극작 전업 (희곡, 방송극)
  ∙ 1973~1993        동아일보, 서울신문, 조선일보 신춘문예 심사위원을 수년간씩 역임
  ∙ 1973~1978        여석기 교수와 함께 ‘한국 극작 워크숍’ 개설 운영
  ∙ 1978~2000        동아연극상 심사·운영위원
  ∙ 1981             대한민국 연극제(현 서울연극제) 심사위원(수년 간)
  ∙ 1985             전국지방연극제(현 전국연극제) 심사위원(수년 간)
  ∙ 1986~1989        연극협회 초대 극작분과위원장
  ∙ 1986~1990        연극대본 사전검열제도 비판 운동 주도
  ∙ 1988~1997        숭의여자대학 문예창작과 강사
  ∙ 1994~1999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강사
  ∙ 1995~2001        동아일보사 일민(一民)예술상 운영 심사위원
  ∙ 1997~현재         한국예술종합대학교 연극원 극작과 겸임교수 · 객원교수
  ∙ 2005~현재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2) 수상
  ∙ 1965   동아연극상, 대상 · 연기상 · 희곡상(「토끼와 포수」)
  ∙ 1981   대한민국 방송대상, 극본상(「땅의 아들들」)
  ∙ 1988   백상예술상, 대상 · 연출상 · 희곡상(「오장군의 발톱」)
  ∙ 1999   문화훈장 옥관장
  ∙ 2000   CIFET(카이로 국제실험연극제) 2000’ 공로상

3. 희곡 ― 초연 및 주요공연, 평론 연보
 1) 희곡-초연 및 주요공연 연보
  ∙ 1963   처녀작 「관광지대」 ― 90년대 초까지 부제인 「판문점 명도소송」으로 공연된 것이 관행. 초연 중동고교, 드라마센터, 연출 이효영. 이후 공안당국의 압력으로 작품 일부가 삭제되거나 대학 내에서만 공연.
  ∙ 1964   「토끼와 포수」 ― 초연 1965년, 민중극장, 명동국립극장, 연출 김정옥.
  ∙ 1965   「행진하는 나의 분신들」
  ∙ 1966   「목이 긴 두 사람의 대화」 ― 초연 1967년, 극단 탈, 김인태·박근형·여운계 출연, 연출 이효영, 드라마센터.
  ∙ 1967   「불임증 부부」 - 초연 1967년, 극단 탈, 김성옥·손숙·추송웅 출연, 연출 정일성, 드라마센터.
  ∙ 1967   「소식」 ― 초연 여인극장, 함헌진·박주아 출연, 연출 이효영,   코리아 하우스.
  ∙ 1970   「흰둥이의 방문」 ― 초연 2011년 국립극단, 연출 김한내, 국립극단 소극장.
  ∙ 1974   「오장군의 발톱」 ― 문예진흥원이 제1차 희곡창작 지원 작가로 지명하여 쓴 작품. 1975년 자유극장이 명동 국립극장에서 초연을 위한 연습 중에 예술윤리위원회가 ‘공연불가’ 결정.
  ∙ 1975   해방 30주년 기념연극제에 「토끼와 포수」 초청 공연. 연출 이효영, 민중극장.
  ∙ 1976   「가면과 진실」 · 「조만식은 지금도 살아 있는가」 ― 문예진흥원이 재차 희곡창작 지원 작가로 지명하여 집필함. 이후 희곡 창작 중단.
  ∙ 1988   「오장군의 발톱」 해금됨. 초연 극단 미추, 연출 손진책, 문예회관 대극장.
  ∙ 1992   「오장군의 발톱」 - 블라디보스톡 태평양 연극제 초청 공연. 극단 미추, 쳄바 드라마 시어터.
  ∙ 1994   「오장군의 발톱」 - 제1회 BeSeTo 연극제 초청 공연. 극단 미추, 예술의전당 실험소극장.
  ∙ 1997   「오장군의 발톱」 ‘ITI 세계연극제 97 서울’ 초청공연. 극단 미추,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 2000. 5. 2~ 5.31   무천극예술연구회 주최 ‘박조열 연극제’
  ∙ 2004. 7. 8~ 7.25   뉴욕 브로드웨이 Chery Lane 극장에서 Blue Bicycle 극단이 「오장군의 발톱」을 한미(韓美) 배우로 공연. 연출 배은영.
  ∙ 2007   일본 BeSeTo 연극제가 「오장군의 발톱」 제작 공연. 연출 오쿠도 텐, 도쿄 신국립극장.
  ∙ 2008   일본 극단 세이넨게키죠(靑年劇場) 「오장군의 발톱」 제작 공연(10일간). 연출 우리우 마사미, 도쿄 키노쿠니야 홀.

 2) 평론(‘표현의 자유’와 관련된 자료)
  ∙ 1986   「표현의 자유, 그 한계상황과 개선책」(『한국연극』 1986, 4월호)
  ∙ 1986   「박조열씨, 유홍종씨(공륜)의 글에 반론」,「연극 대본 심의 표현의 자유 침해 많다」(『중앙일보』, 6.19)
  ∙ 1987   「표현의 자유란 무엇인가 ― 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생각하자」(1987.8.24의 서울연극제 심포지움 발제논문 - 제11회 서울연극제 희곡집에 수록)
  ∙ 1988    「<매춘> 사태와 표현의 자유의 시각」(『空間』 2월호)
  ∙ 1988   「표현의 자유란 무엇인가」(『한국연극』 2,3,4,7,8,9,11월호 연재)
  ∙ 1988   「‘性表現’으로서의 <매춘1>」(『空間』5월호)
  ∙ 1988   「예술에 있어서의 표현의 자유」(『예술과 비평』가을호)
  ∙ 1988   「‘연극의 자유’의 상황변화」(『空間』 6월호)
  ∙ 1989   「정치연극의 허실」(『서울신문』3.19, 문화시평)
  ∙ 1991   「한국 연극계의 글라스노스찌」― 러시아 고리끼 세계문학연구소 한·러 문학심포지움 강연, (노어노문학회 1991.2, 제4권)

 3) 일본 연극 월간지 기고
  ∙ 1986~1991   『新劇』(후에 『La Spec』으로 개명)이 신설한 「ソウル演劇便リ」(서울연극소식)에 매월 한국 연극계 동향에 관한 평문 기고.
  ∙ 1996         シアター アーツ5 (AICT 日本センター刊), 「水の駅2」- その演劇方法と日本人さについて.

4. 방송극·영화(주요작품)
 ∙ 1964      라디오극 <로빈후드의 모험> ― DBS(라디오연속극 처녀 작), 연출 윤활식.
 ∙ 1965      TBC TV <개성댁>, 주간연속극. 연출 표재순(TV 극 처녀 작)
 ∙ 1966~67   TBC TV <무지개 가족>, <비둘기 가족>, <개미가족> ― 주간연속극, 연출 나영세 · 독고중훈.
 ∙ 1967      <토끼와 포수> 영화화. 유현목 감독(영화제목은 <몽땅 드릴까요?>).
 ∙ 1969      TBC TV 주간 시츄에이션 단막극 시리즈, <배덕자>에 <외출>외    9편. 연출 이기하.
 ∙ 1970      KBS TV 주간연속극 <꽃동네 새동네>, 연출 이평재·이종훈
 ∙ 1980      KBS FM <음악가의 초상>, 베토벤 외 40여명. 연출 임영웅.
 ∙ 1981      KBS 제1라디오 <땅의 아들들> ― 대하 드라마 다큐. 연출 임영웅.
 ∙ 1983      KBS TV 주간연속극 <부산 갈매기>, 연출 최상현.

5. 저작 간행 목록
 1) 국내 간행
  ∙ 1991   「박조열 희곡집 ― 오장군의 발톱」, 학고방(2판).
  ∙ 1991   「박조열 TV · 라디오 단막극선」, 학고방(2판).
  ∙ 1994   「박조열 장막극집 ― 오장군의 발톱」, 공간미디어.
  ∙ 2009   「박조열 장막극집 ― 오장군의 발톱」, 연극과 인간.
  ∙ 2009   「박조열 단막극(희곡 · 라디오극 · TV극)집, 흰둥이의 방문」, 연극과 인간.

 2) 번역 간행
  ∙ 1990  『KOREA JOURNAL』(한국 UNESCO 영어 월간지) Vol.30, No.6, June 1990, Vol.30, No.7, July 1990, 「O Chang-gun's Toenail」, Translated by Bruce and Ju-Chan Fulton.
  ∙ 1996   Vier moderne Koreanische Theaterstücke, ‘Der Zehenngel des Generals Oh', 김미혜·Silvia Bräsel 공역.
  ∙ 1998   THEATRES CORÉENS, 'LES ONGLES DE PIED DE O CHANG-GUN' Traduit du coreen Im Hye-Gyong et Cathy Rapin.
  ∙ 2007   『韓國現代戱曲集Ⅲ』, 日韓演劇交流センター編 ‘吳將軍の足の爪’, 이시카와 쥬리 역.
  ∙ 2009   Modern Korean Drama 1990의 「오장군의 발톱」(Korea Journal) 번역을 일부 보완. Columbia Univ. Press.
  ∙ 2011   『テアトロ 』3월호(일본 연극전문 월간지), ‘總督歸る’,‘フインランディアの息子’, 쯔가와 이즈미 역.

구술자료

제1회차 이북 고향에서의 이야기(2010)
채록문
박조열 2010 1차 채록문.pdf
구술일자
2010.10.9
채록연구자
이인순
1) 가족과 고향 인다우(仁多隅)
2) 혜택 받은 지주의 아들
3) 소학교 시절 우수한 성적과 당시 학제
4) 유년 시절의 추억과 떠나온 고향 소식
5) 일제강점기 반일적인 가족사와 반일소년의 일화
6) 함남중학 시절의 문학 탐독
7) 몽상소년의 비밀결사 이야기
8) 해방 후 이북 상황과 좌경소년
9) 교원자격 취득 후 원산공업학교 교사가 되다
10) 풍상중학교 교사 시절의 절망과 6.25
11) 역술인과의 면담
제2회차 6.25 전쟁과 군대 입대(2010)
채록문
2010_생애_02. 연극 박조열_20160420.pdf
구술일자
2010.10.15
채록연구자
이인순
1) 6.25 전쟁 중 풍상중학교에서 고향 함흥으로
2) 토지개혁과 시시하지 않은 소년
3) 이북의 학살사건
4) 마전리의 중공군
5) 기적적인 죽음의 모면
6) 군대입대 그리고 57미리(mm) 대전차포 중대 배치
7) 중대 저격수 요원으로 뽑히다
8) 박격포 부사수와 자살 유혹
9) 파편 부상
10) 양양 후송병원에서 부산 정양병원으로
11) 부관학교 교육기획과
12) 공병우 박사와 타자기 연구소
13) 부관병과 장교
14) 여군훈련소 교관요원
15) 기획 장교와 참모연구서
16) 예편을 위한 나이롱 환자
17) 군단장의 전속부관 자리를 거절하다
제3회차 희곡작품들과 그에 관련된 이야기(2010)
채록문
2010_생애_03. 연극 박조열_20160420.pdf
구술일자
2010.10.24
채록연구자
이인순
1) 6.25 전쟁 중 역술인 만남 후 고향 함흥으로(미촬영된 구술 내용)
2) 결혼과 득남
3) 드라마센터 연극 아카데미의 연구생
4) 「관광지대」 초연과 정보과 조사
5) 「관광지대」가 대학극의 단골 레퍼토리가 되다
6) 「토끼와 포수」와 극단 ‘민중극장’의 초연
7) 감각적 수용이 필요한 희극
8) 동아연극상 최초의 창작희곡상
9) 「행진하는 나의 분신들」
10) 시대상황이 만들어 낸 양식: 「목이 긴 두 사람의 대화」
11) 극단 ‘탈’의 「목이 긴…」초연
12) 「불임증 부부」
13) 「오장군의 발톱」과 「흰둥이의 방문」
14) 「소식」
15) 손진책 연출의 「오장군의 발톱」
16) <오장군의 발톱> 일본 공연
17) 희극적 계산
18) 송희현과 김정일에 관한 일화 (추가 녹음)
제4회차 기록극, 방송극, 미발표작(2010)
채록문
2010_생애_04. 연극 박조열_20160420.pdf
구술일자
2010.11.14
채록연구자
이인순
1) 5.16 군사혁명의 기억
2) 기존 연극계와 다른 양식의 작품
3) ‘한국 극작 워크숍’
4) 「오장군 발톱」의 공연불가 처분
5) 기록극: 「가면과 진실」과 「조만식은 아직도 살아있는가」
6) 「오장군의 발톱」 공연 불가에 대한 내막
7) 공연지원금 신청 때의 일화
8) 라디오 극에서 임영웅 연출과 작업하다
9) 「오장군의 발톱」 공연에 대한 기대
10) 「휴전선과 비둘기」
11) TV 단막극 「외출」과 「B사감과 러브레터」
12) 「목석」
13) 사병 교육용 드라마
제5회차 비평가적 일과 그 성과(2010)
채록문
2010_생애_05. 연극 박조열_20160420.pdf
구술일자
2010.11.21
채록연구자
이인순
1) 창작의 원숙기
2) 신춘문예 심사위원
3) ‘동아연극상’ 유지 및 ⟪전국연극제⟫를 시작케 하다
4) ‘표현의 자유’ 운동
5) 연극사 기술에서 제외된 ‘공연법의 사전규제’ 철폐운동
6) 표현의 자유에 대한 논리
7) 형해화(形骸化)된 공연법
8) 오영진 선생을 비판한 최초의 평론
9) 스즈키 타다시와 오타 쇼고
10) 일본 연극월간지 󰡔신극󰡕에 쓴 평문
11) 국제저작권 협회 가입 때의 일화
12) 사실주의 연극에 대하여
13)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공연에서 연극 공중분해 현상
14) 지방연극에서 소외된 희극정신
15) 북쪽 가족의 소식과 구상하던 작품 포기
16) 일본 지역문화시설 운영실태 조사보고와 그 결과
17) 극작법 강의
18) 카이로 국제실험연극제 공로상
19) <오장군의 발톱> 한미배우 합작공연
20) 창작의 시작이자 끝인 북녘의 가족
21) 한국 연극사에 빠진 기술
상세목록 펼쳐보기

이미지

 

전체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