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점식 (鄭點植)

출생연도
1917년생
활동부문
회화
본적
경상북도 성주군

주요약력

1.수련과정
1925-1931 대구해성보통학교
1933-1935 대구학원 문과수학
1938-1941 일본 교토시립회화전문학교


2.활동경력
1952-1954 경북 선산군 오상중고등학교 미술교사
1953-1994 개인전 15회
1954-1962 대구 계성중고등학교 교사
1957-1964 한국모던아트 협회원
1958-1969 ≪조선일보현대전≫ 추천작가
1962-1970 한국미술평론가협회원
1964-1967 신상(新象) 회원
1964-1984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및 학장
1973 국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역임
1974-1991 창작미협 회원
1975-1980 국립현대미술관 ≪한국현대작가 100인전≫ 초대출품
1979 I.A.A 총회 한국대표로 출석(서독)
1982-1991 ≪한국현대작가 초대전≫ 출품
1983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장 역임
1985 ≪한국현대미술 40년전≫ 출품
1985-1991 ≪아세아 국제미술전≫ 초대
1986 ≪한국미술 어제와 오늘전≫ 출품
1986-1991 ≪서울시 미술대전≫ 초대
1990 ≪예술의 전당 개관전≫ 초대
1991 ≪선제미술관 개관전≫ 초대
≪현대미술 한국적 모색전≫ 한원미술관
≪MBC 미술대전≫심사위원장
1995 ‘미술의 해’ 파리 시장 초청 ≪한국현대대표작가전≫ 참가
1995-1996 ≪대한민국미술대전≫ 운영위원
한국미술협회 고문(1995-1996)외 기타 국내외전 참석
1987-2004.6.현재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명예교수


3.수상경력
1988 대한민국 은관 문화훈장

구술자료

제1차 어린 시절부터 6.25 때까지(2003)
채록문
정점식 1917 1차 채록문 OCR.pdf
구술일자
2004.3.9
채록연구자
이중희
1) 인사와 일정 안내 및 어린 시절 성장 배경
2) 청년기 활동 사항과 초기 대구 서양화단
3) 초기 대구 화단의 화가들이 본격적으로 활동한 시기
4) 하얼빈에서의 생활과 츠다와의 만남
5) 귀국 후 1940년대 후반부터 1950년대 대구 화단 상황
6) 이중섭과의 만남
7) 1950년대 추구하던 작품 성향과 당시 활동 상황
8) 서울에서의 첫 전람회
9) 6.25동란 때 대구에서 만난 문화예술인과 초기 작품에 영향을 준 사상
10) 초기 교육계에 몸담았을 때 이야기

제2차 1950~60년대 당시 화단 상황(2003)
채록문
정점식 1917 2차 채록문 OCR.pdf
구술일자
2004.3.17
채록연구자
이중희
1) 인사와 일정 안내 및 1950-60년대 대구 화단에서 추상회화에 대한 인식 및 반응
2) 모던아트를 비롯 현대회화가 일어나게 된 주변 상황
3) 초기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설립과 활동 사항
4) 초기 재직 시 계명대학교 미술대학이 명성을 얻기까지의 노력
5) 추상의 진정한 의미와 본인 작품과의 연관관계
6) 1950-60년대 선생님의 작품 경향에 관해 주위의 다양한 반응들
7) 물감을 비롯 모든 재료를 손수 만들어 쓰던 시절 이야기
8) 6.25동란 때 대구에 모여든 문화예술인들에 얽힌 에피소드
9) 1960년대 좀 더 다양해진 작품 경향과 전시회에 관해
제3차 1950~60년대 현대미술의 태동기 당시 화단 상황(2003)
채록문
정점식 1917 3차 채록문 OCR.pdf
구술일자
2004.3.24
채록연구자
이중희
1) 인사와 일정 안내 및 1950, 60년대 현대미술의 태동기 당시 화단 상황
2) 1950, 60년대 한국 현대화단에 유입된 서구 사조들의 경향
3) 1950, 60년대를 중심으로 작품에 나타난 추상 경향
4) 이중섭이 대구에 머물면서 있었던 에피소드
5) 1950년대 주변 화가들과의 교우관계 및 한국화단의 미술평론에 대한 이야기
6) 대구 미술계의 각 장르별 화단의 맥과 흐름에 대한 이야기
7) 1950, 60년대 대구 서양화단의 움직임
- 협회 및 그룹, 단체의 활동 사항을 중심으로
제4차 1970년대 모노크롬회화와 포스트모더니즘(2003)
채록문
정점식 1917 4차 채록문 OCR.pdf
구술일자
2004.3.31
채록연구자
이중희
1) 인사 및 주 질문 사항에 대한 개요 설명
2) 1960, 70년대 미국에서 유입된 신사조(新思潮)들로 인한 한국 현대미술의 동향
3) 유입된 신사조(新思潮)의 영향으로 형성된 국내 화가들의 작품 경향
4) 1970년대 모노크롬 회화의 붐을 둘러싼 이야기
5) 대중예술로서의 팝아트
6) 언론사 중심으로 전개된 공모전 및 포스터모더니즘과 민중예술
7) 작고 작가들에 대한 재평가와 자료 보존의 문제점
제5차 각 시기별 추구한 화풍과 예술관(2003)
채록문
정점식 1917 5차 채록문 OCR.pdf
구술일자
2004.4.7
채록연구자
이중희
1) 인사 및 주 질문 사항에 대한 개요 설명
2) 추구한 화풍과 각 시기별 작품 경향
3) 1980년대 후반 안정적 시기에 접어든 화풍
4) 수필집 속에 담겨진 예술관
5) 오늘날 미술의 현황과 문제점
6) 자신이 선택한 예술가의 길 그리고 후학들이 지녀야 할 예술가의 자세
7)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로 선정
상세목록 펼쳐보기

이미지

 

전체 11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