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안민수(安民洙)

출생연도
1940년생
활동부문
연출가
본적
서울시 마포구 용강동
채록연구자
노승희
시리즈번호
242

주요약력

 1. 수련과정 
∙ 1955 - 1958 덕수 상고 졸업
∙ 1958 - 1964 한국 외국어 대학교 불어과 졸업
∙ 1964 - 1966 서울 연극 학교 연극과 졸업
∙ 1969 - 1972 미국 하와이 대학교 대학원 연극과 졸업

2. 일반/수상경력
1) 일반
∙ 1966 - 현재 동랑 레파토리 극단 단원
∙ 1972 - 1981 서울 예술 전문 대학 교수
∙ 1981 - 2001 동국 대학교 연극영화학과 교수
∙ 1993 - 1995 한국 연극 학회 회장
∙ 1993 - 현재 학교 법인 한국 예술원(서울예대) 이사
∙ 1995 - 1997 한국 연극학과 교수 협의회 회장 한국 연극 교육 학회 회장
∙ 1995 - 1997 동국 대학교 예술대학장
∙ 1998 - 2001 동국 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원장
∙ 2001 - 2004 서울 예술 대학교 학장 취임
∙ 2001 - 현재 동국 대학교 명예 교수
∙ 2007 - 현재 동국 대학교 석좌 교수
2) 수상
∙ 1974. 1 제11회 한국 연극 영화 예술상 연극연출상 (한국일보)
∙ 1976. 3 제1회 한국 연극상 (한국연극협회), 제1회 연극 예술상
∙ 1981. 3 서울 극평가 그룹예술상 (서울 극평가 그룹)
∙ 1995 삶의 빛상 (동랑예술원)
∙ 2003 근정포장 (대한민국)

구술자료

제1회차 연출 배경과 <리어왕> 연출(2014)
채록문
2014_ 연극 안민수_1차채록문.pdf
구술일자
2014.8.11
채록연구자
노승희
1) 인사
2) 어린 시절 자연에서의 경험
3) 동족 상잔의 전쟁에서 비롯된 질문들
4) 연극과의 첫 만남 - 김동원의 <햄릿>
5) 취업 대신 선택한 연극 공부
6) 서울 연극 학교 입학의 계기
7) 다양한 선생님들, 다양한 가르침
8) 전통극 수업이 끼친 영향과 의미
9) 드라마센터에서의 배우 활동과 미국 유학의 계기
10) 케네디 극장에서 접한 연극들
11) 유럽 여행에서의 자기 확인
12) 귀국 후 <리어왕>을 선택한 이유
13) 광대들의 놀이를 통한 부조리한 세계의 묘사
14) 즉흥 연기(improvisation)를 활용한 연습
15) 관객들의 반응 - 재미와 낯설음
제2회차 <태>와 <보이체크> 연출(2014)
채록문
2014_연극 안민수 2차채록문.pdf
구술일자
2014.8.18
채록연구자
노승희
1) 긍정의 가치를 확인하기 위한 연출 작업
2) <태>의 첫 리딩에서 받은 인상
3) 끈질긴 생명력을 절제된 양식으로 표현
4) 소리와 움직임의 확대와 축소
5) 낯설고 섬뜩한 이미지들
6) 소리의 양식화를 위한 훈련
7) 자연 운동의 법칙을 옮겨놓은 무대 움직임
8) 공연 검열과 관련한 일화
9) <태>를 해외 공연에서 두 번만 올리게 된 사연
10) 서사적 구조의 <보이체크> 선택
11) 에피소드들의 연결 방법
제3회차 <하멸태자>와 <초혼> 연출(2014)
채록문
2014_ 연극 안민수_3차채록.pdf
구술일자
2014.8.25
채록연구자
노승희
1) 비정적(非情的)인 연기 스타일과 추송웅의 연기 변신
2) 3면 객석의 극장 구조와 조명의 활용
3) 시청각적 이미지로 번안한 <하멸태자>
4) 한국인으로서의 내면에서 비롯한 양식화
5) 음악적이고 무용적인 움직임
6) 드라마센터 연출가들의 개별 작업과 협업
7) 하나의 유기체로 움직이는 빛과 움직임
8) 동양 연극 요소들의 차용에 대한 국내 반응
9) 공연 제작비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10) 말을 없애는 연극 - 남는 건 울음 뿐
11) 울면서 사는 인생을 압축 - ‘아이고’의 변주
12) 또다시 검열 문제
13) <초혼>의 형식이 끼친 영향
14) 고급 예술에 대한 추구와 이상적 관객
15) 후학들과 연극을 나누는 보람
16) 말만 하는 연극을 마치며
상세목록 펼쳐보기

이미지

 

전체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