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백병동(白秉東)

출생연도
1936년생
활동부문
작곡
본적
서울시 영등포구 노량진동
채록연구자
김혜자
시리즈번호
236

주요약력

1. 수련과정 
∙ 1961 서울대학교 작곡과 졸업
∙ 1971 독일 하노버 음대 수학(KA)
∙ 2004 명예 박사학위(백석대학교)

2. 일반/수상경력
1) 일반
∙ 1973 ∼ 1976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 1976 ∼ 2001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 2001 ∼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 2004 ~ 2010 백석대학교 석좌 교수
∙ 2008 ~ 201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2기 위원 
∙ 현재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2) 수상 
∙ 1962 신인예술상(문화공보부)
∙ 1975 월간음악상(월간음악사)
∙ 1977 대한민국 작곡상(문화공보부)
∙ 1982 대한민국 무용제 음악상(문화공보부)
∙ 1983 서울시문화상(서울특별시)
∙ 1990 대한민국 작곡상(문화공보부)
∙ 1993 영창음악상(영창문화재단)
∙ 1995 한국음악상(한국음악협회)
∙ 2006 올해의 예술상(한국문화예술위원회) 
∙ 2010 대원음악작곡상 (대원문화재단)
∙ 2011 대한민국예술원상 (대한민국예술원)

3. 활동경력
1) 작품목록

관현악곡 / 현악합주곡
∙ 1962  1. 교향적 3장 
 2. 침체된 음향 
∙ 1963  3. 목관과 현을 위한 조곡 
∙ 1969  4. 소프라노와 관현악을 위한 ‘진여(眞如)’ 
∙ 1971  5. 관현악을 위한 ‘정취(情趣)’
∙ 1974  6. 83주자를 위한 ‘변용(變容)’ 
 7. 3개의 오보에와 관현악을 위한 ‘진혼(鎭魂)’ 
∙ 1978  8. 관현악을 위한 ‘아비스’ 
∙ 1981  9. 2개의 혼과 현악합주를 위한 ‘추흥사(秋興詞)’ 
∙ 1982 10. 현악합주를 위한 ‘여울목’ 
∙ 1983 11. 관현악을 위한 ‘산수도(山水圖)’ 
12. 비올라와 실내악을 위한 ‘파사칼리아’ 
∙ 1986 13. 관현악을 위한 ‘포구(浦口)’ 
∙ 1987 14. 관현악을 위한 ‘9월에’ 
∙ 1992 15. 관현악을 위한 ‘진혼(鎭魂)’ 
∙ 1995 16. 일본악기를 위한 ‘시나위’ 
∙ 1996 17. 관현악을 위한 2장 
∙ 1999 18. 콘체르탄테 오스티나토 
∙ 2000 19. 혼과 관현악을 위한 ‘겨울잔치’ 
20. 관현악을 위한 ‘해조음’ 
∙ 2003 21. 현을 위한 ‘부러진 기둥’ 
∙ 2006 22. 현을 위한 3장 

협주곡
∙ 1969  1. 첼로 협주곡 `69 
∙ 1972  2. 비올라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 1974  3. 피아노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실내악곡
∙ 1960  1. 바이올린 소나타 
 2. 피아노 트리오 
∙ 1961  3. 두 악기를 위한 12음과 세조각의 단상 
∙ 1962  4. 첼로 소나타 
∙ 1963  5. 현악4중주 1번 
∙ 1964  6. 세 악기를 위한 콘트라스트 
∙ 1966  7. 첼로 소나타 No.2 
∙ 1971  8. 세 주자를 위한 ‘세엽(細葉)’ 
∙ 1972  9. 일곱 주자를 위한 ‘에스하베’ 
∙ 1973 10. 두 대의 하프를 위한 ‘방황’ 
11. 실내(室內) 
12. 목관5중주곡 
∙ 1977 13. 제 2 현악4중주곡 
14. 일곱 악기를 위한 고전조곡 
∙ 1978 15.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를 위한 ‘에피그람’ 
∙ 1978 16. 인성(여성)과 콘트라바스를 위한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 1979 17. 다섯 악기를 위한 ‘시나위’ 
18. 타악기 앙상블을 위한 ‘파사칼리아’ 
∙ 1981 19. 플륫, 기타ㅡ 첼로를 위한 ‘소리’ 
∙ 1984 20. 두 대의 기타를 위한 ‘기타리아나’ 
∙ 1985 21. 피아노 트리오 
∙ 1987 22. 플륫, 클라리넷, 기타, 비올라, 콘트라바스를 위한 ‘명(冥)’ 
23.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별곡(別曲)`87’ 
∙ 1988 24. 제 2 실내협주곡 
25. 마림바와 두 타악기주자를 위한 ‘반향’ 
∙ 1989 26. 첼로와 콘트라바스를 위한 5개의 조곡 
∙ 1990 27.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다섯 개의 소품 
28.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DUO 
∙ 1999 29. 목관5중주곡 제2번 
∙ 2004 30. 인간이고 싶은 아다지오 

기악독주곡
∙ 1957  1. 어린이를 위한 조곡 
∙ 1959  2. 송해섭의 주제에 의한 7변주곡 
∙ 1960  3. 피아노 소나타 
∙ 1961  4. 피아노를 위한 ‘세개의 소묘’ 
∙ 1963  5. 서정주제에 의한 ‘파라프레이즈’ 
 6. 피아노를 위한 고전조곡 
∙ 1970  7. 오보에와 피아노를 위한 ‘운(韻)-I’ 
∙ 1972  8. 피아노를 위한 ‘운(韻)-II’ 
∙ 1973  9. 하프를 위한 ‘운(韻)-III’ 
10. 피아노를 위한 3개의 바가텔 
∙ 1975 11. 무반주 첼로를 위한 4개의 소품 
∙ 1978 12. 피아노를 위한 ‘선에 관한 각서’ 
13. 피아노를 위한 ‘연계(連繼)’ 
14. 바이올린을 위한 ‘운(韻)-IV’ 
∙ 1979 15. 트럼본과 현을 위한 ‘운(韻)-V’ 
16. 조그마한 밤의 노래 
∙ 1981 17. 플륫과 피아노를 위한 ‘운(韻)-VI’ 
∙ 1982 18. 네손을 위한 ‘선에 관한 각서’ 
19. 한 명의 플륫주자를 위한 ‘3부작’ 
∙ 1985 20. 피아노를 위한 ‘소나테 소노르’ 
∙ 1988 21. 챔발로를 위한 3개의 바가텔 
∙ 1990 22. 기타를 위한 ‘담즙(淡汁)’ 
∙ 1997 23. 독주 바이올린을 위한 ‘파사칼리아’ 
∙ 2006  24. 스크린 판타지 

가곡
∙ 1957  1. 늪 
 2. 동백꽃 
∙ 1960  3. 창 
 4. 푸른 묘비들이여! 
 5. 부다페스트에서의 소녀의 죽음 
 6. 기분전환 
 7. 연정 
∙ 1961  8. 소라 
 9. 남으로 창을 내겠오 
10. 자장가 
∙ 1962 11. 빠알간 석류 
∙ 1964 12. 나그네 
13. 마을 
∙ 1966 14. 빈약한 올훼의 회상 
15. 삼매 I 
∙ 1968 16. 화장장에서 
17. 강강술래 
18. 어둠과 시간과 
19. 아리랑 
∙ 1973 20. 진혼가 
21. 플륫과 소프라노를 위한 ‘아침’ 
22. 곡(哭)! 신동엽 
∙ 1975 23. 세 개의 플륫과 소프라노를 위한 ‘아침’ 
∙ 1976 24. 자주구름 
∙ 1977 25. 아침 
∙ 1987 26. 추억 
27. 삼매 II 
∙ 1988 28. 바다와 나비 
∙ 1993 29. 귀천 
∙ 1994 30. 물수제비(관현악 반주) 
∙ 1995 31. 계절그리기 
∙ 1996  32. 꽃에 관한 네 개의 가곡(관현악 반주) 
∙ 1997 33. 겨울 
∙ 2000 34. 허행초 
∙ 2008 35. 그리움이 
36. 어둠 
  
국악곡
∙ 1965  1. 가야금을 위한 ‘실내음악’ 
∙ 1972  2. 가야금과 여섯악기를 위한 ‘실내음악’ 2번 
 3. 가야금을 위한 ‘신별곡(新別曲)’ 
∙ 1975  4. 가야금을 위한 ‘명(冥)’ 
∙ 1976  5. 국악합주곡 ‘운락(韻樂)’ 
∙ 1977  6. 국악합주를 위한 ‘대사(對斜)’ 
 7. 가야금을 위한 ‘정취’ 
∙ 1978  8. 대금과 양금을 위한 ‘대사-II’ 
∙ 1983  9. 타악기 합주곡 ‘사라진 영을 위하여’ 
∙ 1985 10. 합창과 국악 관현악을 위한 ‘가요삼제’ 
∙ 1988 11. 가야금, 훈, 좌고를 위한 ‘환명(還冥)’ 
∙ 1992 12. 가야금 3중주곡 ‘담즙(淡汁)’ 
∙ 1994 13. 대금5중주곡 ‘사잇소리’ 
∙ 1998 14. 해금과 양금을 위한 ‘오늘. 98년 9월’ 
15. 합주곡 ‘녹향송’ 
∙ 1999 16. 합주곡 ‘99년을 땅에 묻다’ 
∙ 2004 17. 명(冥)II 
18. 여창가곡 ‘불꽃이 있어야 불을 붙이죠’ 
∙ 2006 19. 가야금과 다섯 개의 악기를 위한 실내음악 제 3번 
∙ 2007 20. 가야금을 위한 주제와 변주 
21. 첼로와 국악 관현악을 위한 4장 
∙ 2010 22. 가야금과 현 합주를 위한 서완조 

무용음악
∙ 1972  1. 춘향전 
∙ 1978  2. 덫 
∙ 1980  3. 창살에 비친 3개의 그림 
∙ 1981  4. 징깽맨이의 편지 

극음악
∙ 1973  1. 노비문서 
∙ 1977  2. 이화부부 
∙ 1982  3. 신화 1900 

어린이를 위한 음악
∙ 1977  1. 파란풍선 

합창곡
∙ 1975  1. 대사 더듬기 
∙ 1976  2. 밤의 강 

칸타타
∙ 1984  1. 산하여! 아침이여! 
∙ 1990  2. 교성곡 ‘육이오’ 

오페레타
∙ 1967  1. 석가탑 

오페라
∙ 1986  1. 이화부부 
∙ 1999  2. 사랑의 빛 
∙ 2001  3. 눈물 많은 초인 

2) 연주기록
* 부록란에 별도 수록

3) 저서
∙ 1977  1. 음악이론 - 현대음악출판사 (1977)
∙ 1979  2. 일곱 개의 페르마타 - 문예비평사 
∙ 1981  3. 소리 혹은 속삭임 - 도서출판 은애 
∙ 1984  4. 화성학 - 수문당 
∙ 1985  5. 교양의 음악 - 지학사 
∙ 1990  6. 현대음악의 흐름 - 수문당 
∙ 1996  7. 현대음악에의 접근을 위한 비교 작곡가론 - 음악춘추사 

4) CD출반
∙ 1987  1. 新別曲(가야금: 김해숙) 
∙ 1989  2. 세 개의 바가텔(쳄발로; 혼다 마찌오) 
    - The 17th Pan Music Festival 
∙ 1990  3. 다섯 악기를 위한 冥 - 한·소 교류 기념음반 
∙ 1991  4. 9月에(KBS 교향악단) - 창악회 작품집 Vol. 18 
∙ 1994  5. 여울목(서울바로크 합주단) - Korean Musicians 17 
∙ 1995  6. CONTRA (M. Takahashi; Ultra Percussion) 
∙ 1996  7. 백병동 작품집 Vol. I, Vol. II 

5) 정간물 및 일간지 기사
∙ 1989  1. ⌜세 개의 바가텔과 연계⌟, ⌜피아노 음악⌟, 
∙ 1990  2. ⌜나의 음악을 말한다⌟, ⌜낭만음악⌟ 통권 8호(가을,
∙ 1990  3. 백병동, 김규현. ⌜백병동의 창작세계와 그 관(觀)⌟
                     (백병동과 김규현의 대담), ⌜음악저널⌟ 
∙ 1995  4. ⌜윤이상의 음악 괘도⌟, ⌜음악춘추⌟, 
∙ 2000  5. ⌜작곡 40년의 궤적⌟, ⌜작곡가 10인의 고백⌟, 중앙대학교 음악연구소 

작품목록

1) 작품목록
관현악곡 / 현악합주곡
∙ 1962		1. 교향적 3장 
		2. 침체된 음향 
∙ 1963		3. 목관과 현을 위한 조곡 
∙ 1969		4. 소프라노와 관현악을 위한 ‘진여(眞如)’ 
∙ 1971		5. 관현악을 위한 ‘정취(情趣)’
∙ 1974		6. 83주자를 위한 ‘변용(變容)’ 
		7. 3개의 오보에와 관현악을 위한 ‘진혼(鎭魂)’ 
∙ 1978		8. 관현악을 위한 ‘아비스’ 
∙ 1981		9. 2개의 혼과 현악합주를 위한 ‘추흥사(秋興詞)’ 
∙ 1982		10. 현악합주를 위한 ‘여울목’ 
∙ 1983		11. 관현악을 위한 ‘산수도(山水圖)’ 
		12. 비올라와 실내악을 위한 ‘파사칼리아’ 
∙ 1986		13. 관현악을 위한 ‘포구(浦口)’ 
∙ 1987		14. 관현악을 위한 ‘9월에’ 
∙ 1992		15. 관현악을 위한 ‘진혼(鎭魂)’ 
∙ 1995		16. 일본악기를 위한 ‘시나위’ 
∙ 1996		17. 관현악을 위한 2장 
∙ 1999		18. 콘체르탄테 오스티나토 
∙ 2000		19. 혼과 관현악을 위한 ‘겨울잔치’ 
		20. 관현악을 위한 ‘해조음’ 
∙ 2003		21. 현을 위한 ‘부러진 기둥’ 
∙ 2006		22. 현을 위한 3장 

협주곡
∙ 1969		1. 첼로 협주곡 `69 
∙ 1972		2. 비올라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 1974		3. 피아노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실내악곡
∙ 1960		1. 바이올린 소나타 
		2. 피아노 트리오 
∙ 1961		3. 두 악기를 위한 12음과 세조각의 단상 
∙ 1962		4. 첼로 소나타 
∙ 1963		5. 현악4중주 1번 
∙ 1964		6. 세 악기를 위한 콘트라스트 
∙ 1966		7. 첼로 소나타 No.2 
∙ 1971		8. 세 주자를 위한 ‘세엽(細葉)’ 
∙ 1972		9. 일곱 주자를 위한 ‘에스하베’ 
∙ 1973		10. 두 대의 하프를 위한 ‘방황’ 
		11. 실내(室內) 
		12. 목관5중주곡 
∙ 1977		13. 제 2 현악4중주곡 
		14. 일곱 악기를 위한 고전조곡 
∙ 1978		15.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를 위한 ‘에피그람’ 
∙ 1978		16. 인성(여성)과 콘트라바스를 위한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 1979		17. 다섯 악기를 위한 ‘시나위’ 
		18. 타악기 앙상블을 위한 ‘파사칼리아’ 
∙ 1981		19. 플륫, 기타ㅡ 첼로를 위한 ‘소리’ 
∙ 1984		20. 두 대의 기타를 위한 ‘기타리아나’ 
∙ 1985		21. 피아노 트리오 
∙ 1987		22. 플륫, 클라리넷, 기타, 비올라, 콘트라바스를 위한 ‘명(冥)’ 
		23.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별곡(別曲)`87’ 
∙ 1988		24. 제 2 실내협주곡 
		25. 마림바와 두 타악기주자를 위한 ‘반향’ 
∙ 1989		26. 첼로와 콘트라바스를 위한 5개의 조곡 
∙ 1990		27.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다섯 개의 소품 
		28.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DUO 
∙ 1999		29. 목관5중주곡 제2번 
∙ 2004		30. 인간이고 싶은 아다지오 

기악독주곡
∙ 1957		1. 어린이를 위한 조곡 
∙ 1959		2. 송해섭의 주제에 의한 7변주곡 
∙ 1960		3. 피아노 소나타 
∙ 1961		4. 피아노를 위한 ‘세개의 소묘’ 
∙ 1963		5. 서정주제에 의한 ‘파라프레이즈’ 
		6. 피아노를 위한 고전조곡 
∙ 1970		7. 오보에와 피아노를 위한 ‘운(韻)-I’ 
∙ 1972		8. 피아노를 위한 ‘운(韻)-II’ 
∙ 1973		9. 하프를 위한 ‘운(韻)-III’ 
		10. 피아노를 위한 3개의 바가텔 
∙ 1975		11. 무반주 첼로를 위한 4개의 소품 
∙ 1978		12. 피아노를 위한 ‘선에 관한 각서’ 
		13. 피아노를 위한 ‘연계(連繼)’ 
		14. 바이올린을 위한 ‘운(韻)-IV’ 
∙ 1979		15. 트럼본과 현을 위한 ‘운(韻)-V’ 
		16. 조그마한 밤의 노래 
∙ 1981		17. 플륫과 피아노를 위한 ‘운(韻)-VI’ 
∙ 1982		18. 네손을 위한 ‘선에 관한 각서’ 
		19. 한 명의 플륫주자를 위한 ‘3부작’ 
∙ 1985		20. 피아노를 위한 ‘소나테 소노르’ 
∙ 1988		21. 챔발로를 위한 3개의 바가텔 
∙ 1990		22. 기타를 위한 ‘담즙(淡汁)’ 
∙ 1997		23. 독주 바이올린을 위한 ‘파사칼리아’ 
∙ 2006 		24. 스크린 판타지 

가곡
∙ 1957		1. 늪 
		2. 동백꽃 
∙ 1960		3. 창 
		4. 푸른 묘비들이여! 
		5. 부다페스트에서의 소녀의 죽음 
		6. 기분전환 
		7. 연정 
∙ 1961		8. 소라 
		9. 남으로 창을 내겠오 
		10. 자장가 
∙ 1962		11. 빠알간 석류 
∙ 1964		12. 나그네 
		13. 마을 
∙ 1966		14. 빈약한 올훼의 회상 
		15. 삼매 I 
∙ 1968		16. 화장장에서 
		17. 강강술래 
		18. 어둠과 시간과 
		19. 아리랑 
∙ 1973		20. 진혼가 
		21. 플륫과 소프라노를 위한 ‘아침’ 
		22. 곡(哭)! 신동엽 
∙ 1975		23. 세 개의 플륫과 소프라노를 위한 ‘아침’ 
∙ 1976		24. 자주구름 
∙ 1977		25. 아침 
∙ 1987		26. 추억 
		27. 삼매 II 
∙ 1988		28. 바다와 나비 
∙ 1993		29. 귀천 
∙ 1994		30. 물수제비(관현악 반주) 
∙ 1995		31. 계절그리기 
∙ 1996 		32. 꽃에 관한 네 개의 가곡(관현악 반주) 
∙ 1997		33. 겨울 
∙ 2000		34. 허행초 
∙ 2008		35. 그리움이 
		36. 어둠 
  
국악곡
∙ 1965		1. 가야금을 위한 ‘실내음악’ 
∙ 1972		2. 가야금과 여섯악기를 위한 ‘실내음악’ 2번 
		3. 가야금을 위한 ‘신별곡(新別曲)’ 
∙ 1975		4. 가야금을 위한 ‘명(冥)’ 
∙ 1976		5. 국악합주곡 ‘운락(韻樂)’ 
∙ 1977		6. 국악합주를 위한 ‘대사(對斜)’ 
		7. 가야금을 위한 ‘정취’ 
∙ 1978		8. 대금과 양금을 위한 ‘대사-II’ 
∙ 1983		9. 타악기 합주곡 ‘사라진 영을 위하여’ 
∙ 1985		10. 합창과 국악 관현악을 위한 ‘가요삼제’ 
∙ 1988		11. 가야금, 훈, 좌고를 위한 ‘환명(還冥)’ 
∙ 1992		12. 가야금 3중주곡 ‘담즙(淡汁)’ 
∙ 1994		13. 대금5중주곡 ‘사잇소리’ 
∙ 1998		14. 해금과 양금을 위한 ‘오늘. 98년 9월’ 
		15. 합주곡 ‘녹향송’ 
∙ 1999		16. 합주곡 ‘99년을 땅에 묻다’ 
∙ 2004		17. 명(冥)II 
		18. 여창가곡 ‘불꽃이 있어야 불을 붙이죠’ 
∙ 2006		19. 가야금과 다섯 개의 악기를 위한 실내음악 제 3번 
∙ 2007		20. 가야금을 위한 주제와 변주 
		21. 첼로와 국악 관현악을 위한 4장 
∙ 2010		22. 가야금과 현 합주를 위한 서완조 

무용음악
∙ 1972		1. 춘향전 
∙ 1978		2. 덫 
∙ 1980		3. 창살에 비친 3개의 그림 
∙ 1981		4. 징깽맨이의 편지 

극음악
∙ 1973		1. 노비문서 
∙ 1977		2. 이화부부 
∙ 1982		3. 신화 1900 

어린이를 위한 음악
∙ 1977		1. 파란풍선 

합창곡
∙ 1975		1. 대사 더듬기 
∙ 1976		2. 밤의 강 

칸타타
∙ 1984		1. 산하여! 아침이여! 
∙ 1990		2. 교성곡 ‘육이오’ 

오페레타
∙ 1967		1. 석가탑 

오페라
∙ 1986		1. 이화부부 
∙ 1999		2. 사랑의 빛 
∙ 2001		3. 눈물 많은 초인 

2) 연주기록
* 부록란에 별도 수록

3) 저서
∙ 1977		1. 음악이론 - 현대음악출판사 (1977)
∙ 1979		2. 일곱 개의 페르마타 - 문예비평사 
∙ 1981		3. 소리 혹은 속삭임 - 도서출판 은애 
∙ 1984		4. 화성학 - 수문당 
∙ 1985		5. 교양의 음악 - 지학사 
∙ 1990		6. 현대음악의 흐름 - 수문당 
∙ 1996		7. 현대음악에의 접근을 위한 비교 작곡가론 - 음악춘추사 

4) CD출반
∙ 1987		1. 新別曲(가야금: 김해숙)  
∙ 1989		2. 세 개의 바가텔(쳄발로; 혼다 마찌오) 
		   - The 17th Pan Music Festival  
∙ 1990		3. 다섯 악기를 위한 冥 - 한·소 교류 기념음반  
∙ 1991		4. 9月에(KBS 교향악단) - 창악회 작품집 Vol. 18  
∙ 1994		5. 여울목(서울바로크 합주단) - Korean Musicians 17  
∙ 1995		6. CONTRA (M. Takahashi; Ultra Percussion)  
∙ 1996		7. 백병동 작품집 Vol. I, Vol. II  

5) 정간물 및 일간지 기사
∙ 1989		1. ⌜세 개의 바가텔과 연계⌟, ⌜피아노 음악⌟, 
∙ 1990		2. ⌜나의 음악을 말한다⌟, ⌜낭만음악⌟ 통권 8호(가을,
∙ 1990		3. 백병동, 김규현. ⌜백병동의 창작세계와 그 관(觀)⌟ (백병동과 김규현의 대담), ⌜음악저널⌟, 
∙ 1995		4. ⌜윤이상의 음악 괘도⌟, ⌜음악춘추⌟, 
∙ 2000		5. ⌜작곡 40년의 궤적⌟, ⌜작곡가 10인의 고백⌟, 중앙대학교 음악연구소 

구술자료

제1회차 유년기부터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생활 시절(2014)
채록문
2014. 백병동_1차채록문.pdf
구술일자
2014.9.11
채록연구자
김혜자
1) 인사말씀
2) 어린 시절과 가족 이야기
3) 첫 음악체험과 작곡입문
4) 서울대학교 음악대학과 당시의 음악환경
5) 학생시절 동인회 활동
6) 군악대 활동
7) 복학 후 현대음악과 만남
8) 전 시대양식의 습작
9) 현대음악 탐구
10) 제 1회 작곡발표회 와 첫 비평
11) 지도교수와 충돌
12) 고학으로 마친 대학생활
제2회차 대학졸업 후 교사 시절과 결혼, 독일 유학시기의 삶과 작품 활동(2014)
채록문
2014 백병동_2차채록문.pdf
구술일자
2014.9.18
채록연구자
김혜자
1) 인사
2) 경동고등학교 교사
3) 서울여상 교사
4) 여울합창단 활동
5) 신동엽과 오페레타 <석가탑>
6) <교향적 3장> 입상
7) 제2회 작품발표회
8) 박용구 선생과의 만남
9) 제3회 작품발표회
10) 첫 가야금곡과 악기실험
11) 결혼과 신혼시절
12) 서울음악제 위촉작 <첼로협주곡>
13) 동백림사건과 독일유학
14) 유학생활 –현대음악제 참가-
15) 소리에 대한 깨달음
16) <운-시리즈> 탄생
17) <운-시리즈> 결산




제3회차 귀국 이후 1981년까지의 교직활동과 작품활동(2014)
채록문
2014 백병동_3차채록문.pdf
구술일자
2014.9.25
채록연구자
김혜자
1) 인사
2) 이화여자대학교 전임강사 시절
3)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발령
4)《운지회》태동
5) 국악기를 매체로 한 현대창작음악의 문제점
6) 국악이론 정립의 필요성
7) 관현악곡 <정취> 초연
8) 일본 음악가들과 교류
9) 가곡은 “내 생애의 작업”
10) 서정가곡에서 표현주의적 가곡으로
11) 피아노 작품에서 보여준 다양성
12) 보고, 듣고, 무용음악을 쓰다
13) 죽음과 <진혼>에 대한 생각
제4회차 1982년부터 1996년까지의 작품활동(2014)
채록문
2014 백병동 4차채록문.pdf
구술일자
2014.10.9
채록연구자
김혜자
1) 인사
2) 관현악곡 <산수도>로 보여준 치유과정
3) 관현악곡 <9월에>로 시대를 표현함
4) 고전으로 회귀 –자연회귀-
5) 다양한 악기편성의 성악곡, 새로운 장르인가?
6) 대표작이 된 <여울목>
7) 새로운 음향과 무한한 음색의 세계
8) <피아노 트리오>의 숨은 이야기
9) 쳄발로로 바뀐 <세 개의 바가텔>
10) 국악오케스트라와 <가요삼제>
11) 해외음악제에서 느낀 소명감
12) 연주가, 작곡가, 청중의 참여로 완성되는 현대음악 풍토
13) 토론과 분석을 바탕으로 한 평론
14) 작곡40년의 궤적
제5회차 1997년부터 현재까지의 작품활동과 사회활동(2014)
채록문
2014 백병동 5차채록문.pdf
구술일자
2014.10.16
채록연구자
김혜자
1) 인사
2) 후기가곡- 시와 인성, 피아노의 삼중주
3) 백병동과 화음체임버의 만남
4) 영화에서 얻은 ‘판타지’
5) 현대시에 곡을 붙인 전통가곡
6) ‘아다지오’와‘서완조’
7) 다시 <운-시리즈>로
8) 무대와 음악, 오페라 작곡
9) 고별강의‘오늘의 성악은’
10) 백석대학교 석좌교수
11) 작곡 50년의 궤적
12) 예술원상 수상, 예술원 회원으로 선정
13) 백병동 <운 프로젝트 >
14) 나의 위로, 나의 안식, 영화!
15) 후배 작곡가들에게




상세목록 펼쳐보기

이미지

 

전체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