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고 싶은 생 - 원제 : 유령극단

제 1장 : 프롤로그

작품의 전체내용을 상징적으로 암시하는 춤과 노래, “인생이란 그저 그런 것’’과 오규원의 시 “가끔은 주목받는 생이고 싶다”, 그리고 구두광고 CF의 삽입으로 삶의 속성을 표현한 뒤 유랑극단의 출연자들을 소개하는데, 객석에서 관객 한명이 무대로 올라와 자기도 주목받고 싶다고 한바탕 소란을 피우다 쫓겨난다.

제2장 : 뮤지컬 “춤추는 협회”

유랑극단이 극중극을 연습하는 장면. 식당의 ‘종업원협회’, ‘배달원협회’, ‘주방장협회’, ‘구두닦이협회’ 등 각종 협회라는 이름으로 행세하는 단체들의 허구성을 희화한 코믹드라마이다.

연습 장소에 여배우 진세실을 짝사랑하는 연극 지망생 만삭이가 단원이 되고자 찾아오고, 또한 극단 스폰서 차사장이 찾아와 이런 뮤지컬은 수지가 맞지 않아 제작비 지원을 못하겠다면서 보다 선정적인 내용의 작품을 공연하도록 강요한다.

제3장 : “요화 추월이전”

차사장의 강요로 극단 운영비를 마련키 위해 유랑극단은 마침내 ‘이춘풍전’을 각색한 ‘요화 추월이전’을 공연하게 된다. 공연결과는 성공적이어서 스폰서인 차사장은 짭짤한 수입을 올렸으나 공연내용이 문제가 되어 공연윤리규정 위반으로 단장이 입건되기에 이르자 차사장은 돈을 챙겨 뺑소니쳐버리고 나머지 단원들은 실의에 빠지게 된다.

부단장인 ‘수염’이 임시로 단장을 맡게 되나 돈이 없으니 다음 공연작품을 준비할 길이 막연한 터에 만삭이가 틈틈이 모은 돈을 털어 제작비로 내놓고 자신도 단원이 된다.

제4장 : 마당놀이 “복부인 풀이”

단원이 된 만삭이가 자신의 재능을 선보이기 위해 준비한 마당놀이를 벌임으로써 극중극 “복부인 풀이”가 펼쳐진다. 이른바 ‘증권복부인’, ‘화랑복부인’, ‘재개발딱지복부인’ 등 일확천금을 꿈꾸고 투기와 노름을 일삼으며, 사치와 낭비의 대명사로 통하는 ‘치맛바람’을 빗대어 풍자하는 내용. 마당극이 끝난 뒤 만삭은 진세실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둘이서 ‘내 모든 것 그대에게 드리리’를 합창한다.

제5장 : “누가 그의 양심을 쏘았나?”

만삭의 제작비 지원으로 사회풍자극 ‘누가 그의 양심을 쏘았나?’를 연습하여 막을 올리려할 즈음 정작 있어야 할 관객이 단 한명도 나타나지 않자 단원들은 서로 책임을 남에게 전가함으로써 자중지란이 일어나고 극단은 다시 해산의 위기를 맞게 된다. 때마침 슬그머니 나타난 차사장이 제작비를 지원하겠노라고 유혹하지만, 진세실의 제안으로 단원들은 이를 단호히 거부하고 ‘홀로 서기’를 다짐한다.

제6장 : “꿈꾸는 엘리베이터”

단원들의 눈물겨운 각출로 제작비를 마련, 어느 ‘칵테일티스’ 의 꿈과 애환을 그린 ‘꿈꾸는 엘리베이터’를 공연하다가 진세실이 연기도중 사고로 죽자 단원들은 뿔뿔이 헤어진다. 이때 단장이 석방되어 찾아오자 만삭은 사랑했던 진세실을 위해서라도 혼자 힘으로 무대를 끝까지 지키겠노라고 말한다.

제7장 : 에필로그

작품 전체내용을 압축해서 표현한 춤과 노래, “인생을 위한 노래”가 쉼 없이 굴러가는 인생의 수레로서 한번쯤은 주목받고 싶어 하는 삶의 속성에 초점을 맞추며 막이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