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5) 잃어버린 얼굴

공연설명

때는 1910년 8월 29일 한일 강제 병합일 저녁, 막 문을 닫으려는 시각에 노인이 한성의 한 사진관을 방문한다. 노인은 조선왕조의 마지막 왕비 명성황후의 사진을 찾고 있다. 사진관을 지키던 사진사는 아마도 왕비의 사진은 없을 거라고 답하고, 노인은 왕비의 국상이 어떻게 치러졌는지를 궁금해 한다. 노인과 사진사는 왕비에 대한 서로의 기억을 돌아보는데… 극은 우리를 1897년 명성황후의 국장일로 데려간다. 조선은 대한제국으로 국호를 바꾸고, 고종은 실제 왕비가 죽은 해로부터 2년이 지난 1897년 11월 22일을 왕비의 국장일로 선포한다. 왕비는 친일내각에 의해 폐위당한 채 정식 장례절차를 치르지 못한 상황이었다. 사진사 휘는 황후 살아 생전 악연을 맺은 인물이다. 임오군란 당시, 피난 온 왕비의 신분을 모른 채 내뱉은 험담으로 인하여 휘의 고향집은 부서져 사라지고, 어머니는 매 맞아 죽었다. 어머니를 죽게 한 왕비에게 복수하기 위해 휘는 왕실 사진사의 조수로 들어가 기회를 엿본다. 한성순보 기자로 조선에 들어온 일본인 기구치는 신분상승을 꿈꾸며, 대본영으로부터 내려온 왕비 암살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왕비의 사진을 구하려 애쓴다. 사진관에서는 조선풍속을 담은 세트를 배경으로 궁중예복 차림을 한 궁녀 선화가 사진을 박는다. 선화는 휘의 정혼자이기도 하다. 왕비는 자신의 얼굴을 궁금해 하는 외국 언론과 국내외 정적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진 박기를 거부해왔는데, 왕비의 사진을 구했다고 주장하는 일본인이 나타난다. 1895년 을미사변의 밤, 비극의 희생양을 향한 거친 발걸음이 다가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