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도 철물이굿

공연설명

철물이 굿은 부정을 없애기 위해 대문에 솔문과 죽문을 걸고, 황토 흙은 대문간에 부어 굿청을 깨끗하게 정화하고 시작한다. 새로 집을 지어 이사를 했거나, 농토를 새로 장만한 경우 혹은 사업이 확장되었을 때 행하기도 하는데,마당 굿인 소놀음 굿을 포함하기도 하고, 장군거리에서 쌍작두 그네를 띄워 더욱 화려하고 규모있는 연희를 꾸미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