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국공연예술센터

"(2012) 봄 작가, 겨울무대"의 첫 번째 작품.

구둣방에서 사는 수음의 가족들이 있다. 매일 술을 마시면서 정말로 전쟁이 일어나기를 기다리는 진로 아빠, 형과 형의 여자친구 아가씨, 쌍꺼풀 수술을 하고 싶어서 집을 나간 엄마, 그리고 이 집 저 집 텃밭과 화단에 심어져 있는 상추, 호박, 고추를 따다가 팔아서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는 할머니 골륨.

골륨의 입 속에는 이 집의 전 재산, 금니 세 개가 박혀있다. 가족들에게는 이 금니가 삶의 원동력이다.

금니를 노리는 진로, 형, 수음. 하지만 골륨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남의 집 텃밭을 기웃거리면서 평생을 지켜온 금니이기 때문이다. 저마다 골륨의 금니를 빼내서 하고 싶은 것이 있다.

진로는 소주를 사 마셔야 하고 수음은 포경 수술을 해야 한다. 하지만 골륨은 그런 것들을 아는 척하지 않는다. 자신에게도 금니가 전 재산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