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심 (吳貞心, 본명 오정숙吳貞淑)

출생년도
1925년
활동부문
음악

주요약력

1.수련과정
 ∙ 1933년 무렵   재동공립보통학교 입학이후 일신초등학교 전학
 ∙ 1930년대 후반  교토 마이즈루(まいづる, 舞鶴)여학교 입학
 ∙ 1940년대 초반  동경 송죽소녀가극단(松竹少女歌劇団) 연구생 활동.

2. 일반/ 수상경력
 1) 일반
  ∙ 1957년(2014년판 손목인 자서전에는 1956년), 작곡가 손목인과 결혼
  ∙ 1968년 무렵~1980년대 초, 손목인 도미 후 미국 거주. 일본에서도 잠시 거주.
  ∙ 1983년(2014년판 손목인 자서전에는 1982년), 귀국.

 2) 수상
  ∙ 2001   연예인 선행상(국무총리 표창)
  ∙ 2004   제38회 가수의 날 공로대상

3. 활동경력
 1) 작품 목록 (노래 목록)
  ∙ 1950년대 중반 이후, <첫사랑 맘보>(강탁수 작사·한복남 작곡·박춘석 편곡) 및 <후렌치 캉캉>(야인초 작사·한복남 작곡·박춘석 편곡), 도미도레코드 발매.
  ∙ 1950년대 중반 이후, <지루박 아가씨> <내가 좋아하는 보이후렌드> 등 4곡 정도(박시춘 작곡), 미도파(지구)레코드.
  ∙ 1958년 무렵, <마도로스 아가씨>(백록(白鹿) 작사·손목인 작곡), 유니버설레코드<인생은 고달퍼>(정다인 작사·손목인 작곡), 유니버설레코드
  ∙ 1958년, <눈 나리는 밤>(강일문 작사·손목인 작곡) 영화주제가. 유니버설레코드
  ∙ 연도미상, <비오는밤 탱고>(김은복(김은상) 작사·한복남 작곡), 발매사 미상(신태양 또는 도미도레코드 추정)
  ∙ 연도미상, <무정고백> 등 박향림 노래의 리메이크, 도미도레코드로 추정.
  ∙ 연도미상, <비 내리는 파리> (손목인 작곡), 발매사 미상
  ∙ 2011년, 《아직은 일러요/가시리(CD) 》, 훈상음향.

 2) 작품 목록 (공연 활동)
  ∙ 1940년대 초반, 동경송죽소녀가극단 연구생 입단《하나우리무즈메》에 참여.
  ∙ 1940년대 중반, 귀국 후 하나오까가극단 입단. 순회 공연 등에 참여.《아께유꾸칸똥》에 참여. 버라이어티 시에 박향림 노래 <나비야 어서 가자> 등을 부름.
  ∙ 1940년대 중반, ‘소녀가극(단)’(송죽소녀가극단 2부 정도의 단체) 활동,《슌꼬뎅》 등에 참여.
  ∙ 1944년, 《이까리노아지아》 (부민관) 공연에 참가《怒りの亞細亞(いかりのアジア)》로 추정.
  ∙ 1944, 45년 무렵, 전수린이 주도한 위문대에서 순회 및 위문 공연.이시카와(石川, いしかわ) 위문대/예능단으로 추정.

  [이재호와 관련된 공연 출연] 부산, 대구 등을 중심으로 활동.
  ∙ 해방 후 무렵, 《봉선화》 (김건 작, 박진 연출) 출연.
  ∙ 1950년대 초중반 추정, 《두만강》 (김건 작, 김기태·OOO 연출) 출연.
  ∙ 이후 연도 미상, 《양자강》 (김건 작, 박진 연출) 서울 중앙극장, 대구, 대전, 부산, 진주 등 공연.

  [해방 이후 군위문 관련 공연 출연]
  ∙ 1949년 추정, 《육탄십용사》 (시공관)
  ∙ 1950년대 초중반 추정, 《오대산의 봄소식》 군부대 위문공연.
  ∙ 1967년 7월~1968년 여름, 주월 파병 장병 위문 공연단 참여(주월 한국군 사령부 초청)
  ∙ 1967년 말~1968년 초, 베트남에서 ‘더 브로드웨이’ 쇼 단체를 만들어 미군 대상 공연.

  [1950-60년대 공연 출연] 김백희와 연관된 공연이 다수.
  ∙ 1950년대, 《쌍권총》(이부풍 작) 부산에서 공연.
  ∙ 1950년대, 《만리장성》 리메이크작 참여.
  ∙ 1955년 이후, 《꿈의 궁전》 리메이크작 참여.
  ∙ 1956년 무렵, 《아라비안나이트》 RCA-TV 방송을 위한 패키지 형식 공연에 참가.
  ∙ 연대미상, 《마타 하리》 패키지 형식 공연.
  ∙ 1957년, 《여두목》 (자유가극단) 시립극장 등 공연.
  ∙ 1957년 무렵, 《브라보 손목인》: 손목인 귀국 기념 공연. 서울, 대구, 부산제일극장 등.
  ∙ 1960년대 초중반, 여러 공연 단체를 통해 악극/뮤지컬 등의 공연 활동.
    ‘20세기’ 또는 ‘소녀가극’ 《물레방아》(국도극장), ‘스타더스트’ (국도극장), 《7인의 신부》(시공관), ‘20세기’ 일본 공연(동경 히비야) 등.
  ∙ 1970년대 이후, 미국의 LA, 뉴욕, 샌프란시스코, 하와이 등지에서 교포 대상 공연.

 3) 기타 활동
  ∙ 1950년대 후반, 1960년대 초: 오정심프로덕션 설립, 영화 <주유천하> 제작 시도.

4. 구술자 저작물
 단행본
  ∙ 손목인, 『손목인 가요인생』, 초이스북, 2014. : 구술자가 직접 저술한 것은 아니지만 기존에 발간된 자서전 내용을 구술자가 다시 수정, 개작한 내용이 있음

5. 구술자 관련 주요 예술사적 사건
 ∙ 1929. 콜롬비아레코드 음반 발매 시작.
 ∙ 1931. 시에론레코드, 돔보레코드, 디어레코드 음반 발매 시작
 ∙ 1932. 포리돌레코드, 태평레코드 음반 발매 시작
 ∙ 1932. 오케레코드 설립.
 ∙ 1934. 리갈레코드, 기린레코드 음반 발매 시작.
 ∙ 1935. 럭키레코드, 코리아레코드 음반 발매 시작. 동양극장, 부민관 개관.
∙  1936. 신파극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공연, 최초의 음악영화 <노래 조선> 개봉. 밀리온레코드 음반 발매 시작. 오케레코드 및 시에론 레코드 서울취입소 설치. 오케연주단 일본 공연
 ∙ 1937. 빅타레코드 서울취입소설치. 오케레코드 데이치쿠레코드에 운영권 양도.
 ∙ 1938. 조선연예주식회사 설립(이철), 오케연주단 오케그랜드쇼로 확대.
 ∙ 1939. 조선악극단(오케그랜드쇼) 일본 공연.
 ∙ 1940. 반도가극단 및 콜럼비아가극단(라미라가극단) 창단, 오케음악무용연구소 설립. 오케싱잉팀 창단.
 ∙ 1941. 조선연예협회 결성 (이철). 성보가극단, 약초가극단 창단. 조선음악협회 결성.
 ∙ 1942. 조선연극문화협회 결성.
 ∙ 1944. 신태양악극단 창단.
 ∙ 1945. 조선레코드문화협회 결성. 남대문악극단 창립공연.
 ∙ 1946. CMC악단 개편공연, 악극협회 결성. 태평양악극단 창립공연. 조선레코드회사설립.
 ∙ 1947. 서울중앙방송국 전속 경음악단과 가수 모집
 ∙ 1947. 조선악극단 15주년 기념 공연 이후 사실상 해산. 조선대중음악협회 결성. 조선가극협회 결성. 빅타가극단 창립공연. 현대가극단 창립
 ∙ 1948. 강남악극단 창립공연.
 ∙ 1949. 반공악극 《육탄 십용사》 공연. 군예대 창설. 조선대중음악협회 새산.
 ∙ 1952. 부산 도미도레코드 설립. 일본에서 손목인 작곡 <ハワイの夜> 히트
 ∙ 1954. 유니버설레코드, 오아시스레코드, 미도파레코드, 서라벌레코드, 신신레코드 등 설립.
 ∙ 1955. 한국연예주식회사 창립과 자유가극단 설립.
 ∙ 1956. 대한레코드작가협회 결성.
 ∙ 1957. 손목인 귀국. 대한레코드가수협회 발족.
 ∙ 1958. 국산 10인치 LP음반 제작(공보실 레코드제작소)
 ∙ 1959. 일반 음반회사에서 10인치 LP음반 생산.
 ∙ 1960. 한국영화음악작곡가협회 발족. (부회장 손목인)
 ∙ 1961. 한국연예협회 창립(이사장 박시춘)
 ∙ 1962.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예총) 발족
 ∙ 1964.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발족(회장 손목인)

구술자료

제1회차 수련 및 초기 활동(2015)
채록문
1회차_오정심_2015 생애사.pdf
구술일자
2015.7.28
채록연구자
최지선
1) 초등학교 시절
2) 마이즈루여학교 입학과 송죽소녀가극단 연구생 입단
3) 하나오까가극단 활동
4) 《아께유꾸칸똥》
5) 하나오까가극단의 순회공연과 극장에 대한 이야기
6) 빅타 전수린이 주도한 위문단 활동
7) ‘소녀가극(단)’에서의 《춘향전》공연
8) 버라이어티, 시스타, 아베크의 공연 양식
9) 순회 위문공연 환경, 에피소드들
10) <고한노야도(湖畔の宿)>
11) 가극단과 악극단
12) 김백희와의 만남, 가극단의 여건과 환경, 일본식 예명
13) 광복 후 활동과 당시 가요계/공연계의 상황
14) 김백희와 뮤지컬 활동
15)《육탄십용사》,《오대산의 봄소식》 위문공연
16) RCA TV 방송과 《아라비안나이트》
제2회차 공연 무대 활동(2015)
채록문
2회차_오정심_2015 생애사.pdf
구술일자
2015.8.6
채록연구자
최지선
1) 초기 공연 무대 활동
2)《이까리노아지아》
3) 무용가들에 대한 이야기
4) 순회 공연
5) 해방 뒤 대중예술계의 상황과 이재호와의 만남
6) 악극 《봉선화》
7) 무대의 구조와 특성
8) 아베크, 《마다하리》
9) 악극 《두만강》
10) 무대에서 부르던 노래들과 가극의 형태
11)《육탄십용사》, 《만리장성》
12)《꿈의 궁전》, 《여두목》
13)《육탄십용사》
제3회차 공연 무대 활동과 음반 취입(2015)
채록문
3회차_오정심_2015 생애사.pdf
구술일자
2015.8.14
채록연구자
최지선
1) 공연 활동 《마다 하리》《여두목》
2) RCA TV 《아라비안나이트》등의 패키지 공연
3) 군 위문 활동,《오대산의 봄소식》
4) 오정심 프로덕션으로 영화 제작 시도
5) ‘가수의 날’ 행사 공연
6) 마지막 무대 《7인의 신부》
7) ‘20세기’ 쇼 공연
8) ‘20세기’ 쇼의 일본 공연
9) 베트남, 하와이 등의 해외 공연
10) ‘20세기’ 쇼, ‘소녀가극’, 일본 공연
11) 음반 취입
제4회차 음반 녹음, 손목인의 일본 활동(2015)
채록문
4회차_오정심_2015 생애사.pdf
구술일자
2015.8.20
채록연구자
최지선
1) <첫사랑 맘보> <후렌치 캉캉>
2) <첫사랑 맘보> <후렌치 캉캉> 음반 녹음
3) 추후 발매된 음반들
4) 음반 녹음을 둘러싼 당시 상황들, 그리고 지구레코드에서 취입
5) <눈 나리는 밤>. 유니버설레코드
6)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발족
7) 녹음 스튜디오의 환경, 레코딩 작업
8) 박향림 노래 리메이크
9) 박향림 노래 리메이크, 도미도레코드
10) 조선악극단, 저고리시스타
11) 손목인의 일본 작곡: <야다로가사> <하와이노요루> <가스바노온나>
12) 일본에서 불린 한국 가요들
13) <태양의 계절> 주제가, <고요이모솟또>
14) 손목인과의 결혼, 김백희와의 공연 일화
15) <카네이션 꽃피는 밤>, 송달협에 대한 일화
제5회차 손목인의 활동, 못 다한 이야기(2015)
채록문
5회차_오정심_2015 생애사.pdf
구술일자
2015.8.28
채록연구자
최지선
1) 일본 활동을 시도했던 다른 사례
2) 손목인의 일본 활동
3) 손목인의 귀국 공연 《브라보 손목인》
4) 손목인의 영화음악 작업
5) 손목인의 후견 양성 활동, 가수협회
6) 여러 가지 예명을 사용
7)《브라보 손목인》 공연
8) 손목인의 악극 관련 작곡 활동
9) 가극 관련 활동들과 당시 공연계 현황
10) 원로 음악인들에 대한 이야기
11) 외국 생활
12) <고요이모솟또>
13) 손목인의 활동
14) 근황, 인상적인 작품 <비나리는 파리>
상세목록 펼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