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쿠리아트&체험전

구성 및 개요

카라쿠리'란 ‘실을 잡아 당기면 온다’는 뜻의 ‘가라쿠루(からくる )’가 명사화된 것으로 실이나 태엽, 캠, 톱니바퀴 등을 이용해 만든 인형이나 모형 또는 그러한 기계장치를 말하는 것으로 넓은 의미로는 움직이는 입체 작품이나 완구란 의미로 쓰여지기도 한다. 이번 전시에는 종이와 나무, 전기장치 등 다양한 재질로 만든 일본 ‘카라쿠리 아트’ 작품 50여 점과 유명한 ‘차 나르는 인형’의 시연이 마련돼 있다.

또한 이번 전시에는 단순히 보는 관람에서 벗어나, 전시 작품을 직접 손으로 만지고 작동해 볼 수 있어 아이들에게 보다 더 좋은 교육 전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