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전상수(田相秀)

출생연도
1929년생
활동부문
한국화
본적
평양
채록연구자
권행가
시리즈번호
104

주요약력

1.수련과정
1950 서울대학교 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졸업
1955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1978 파리 아카데미 드 라 그랑 쇼미에르 수학


2.활동경력
1)개인전
1968.11.4∼8 ≪제1회 개인전≫ (신문회관)
1970.10.26∼31 ≪제2회 개인전≫ (삼보화랑)
1973 ≪제3회 개인전≫ (신세계미술관)
≪제4회 개인전≫ (일본, 동경 뉴자판호텔화랑)
1974.6.3∼8 ≪제5회 개인전≫ (양지화랑)
1977 ≪제6회 개인전≫ (변화랑)
1978.2.15∼21 ≪제7회 개인전≫ (선화랑)
≪제8회 개인전≫ (미국 로스엔젤리스 조우스 갤러리)
1981 ≪제9회 개인전≫ (선화랑)
1982 ≪제10회 개인전≫ (신세계미술관)
1983.3.24∼30 ≪개인전≫ (동덕미술관)
1984.12.17∼23 ≪개인전≫ (낙산공방)
1986.11.13∼19 ≪개인전≫ (표화랑)
1987.4.7∼12 ≪소품 개인전≫ (동숭미술관)
1987.12.7∼12 ≪개인전≫ (조선화랑)
1989 ≪개인전≫ (샘화랑)
1990.9.5∼11 ≪제18회 개인전≫ (청담미술관)
1993.10.22∼30 ≪개인전≫ (조선화랑)
1999.3.4∼15 ≪개인전≫ (갤러리우덕)


2)단체전
1957 ≪제2회 현대미술가협회전≫ (덕수궁미술관) <두 병사> 출품
1958.5.15∼22 ≪제3회 현대미술가협회전≫ (화신화랑) 출품
1958.11.28∼12.8 ≪제4회 현대미술가협회전≫ (덕수궁미술관)
1960.12.4∼20 ≪제6회 현대미술가협회전≫ (경복궁미술관)
1962.8.18∼24 ≪제1회 악뛰엘전≫ (중앙공보관)
1964.4.18∼26 ≪제2회 악뛰엘전≫ (경복궁미술관)
≪조선일보 현대작가 초대전≫ (경복궁미술관)
1967 ≪구상전 창립전≫ (신문회관)
1969 ≪앙가주망전≫
1970 ≪현역작가초대전≫ (문화공보부)
1976 ≪아세아현대미술전≫ (일본 동경 우에노미술관)
1978 ≪한국미술-오늘의 방법전 초대출품≫ (문예진흥원)
1980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미술관 개관기념전≫ 초대출품
1981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스케치 여행
1983 ≪’83 현대작가 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한・중・일 수채화 교류전≫ (미술회관)
≪3인 수채화전 : 배동신, 박기태, 전상수≫ (신세계미술관)
1984 ≪’84 현대작가 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84 수채화 뎃상 국제싸롱
(Salon du dessin et de la peinture a leau)≫(그랑빠레, 파리)
≪33인의 스케치전≫ (동방미술관)
≪한국수채화작가회 창립전≫ (동방미술관)
1986.5.6∼15 ≪5인 초대전≫ (삼청화랑)
≪한국현대미술의 어제와 오늘전≫ (국립현대미술관)
≪한-독 미술가협회전≫ (독일 프랑크푸르트)
1988.3.22∼4.3 ≪수채화 5인 초대전≫ (배동신,최덕휴,박기태,전상수,이두식)(신세계미술관)
1988 ≪한국현대미술전≫ (국립현대미술관)
1990 ≪현대미술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한국미술-오늘의 상황전≫ (예술의전당)
1993 ≪전관 개관기념 현대미술전≫ (예술의전당)
1994 ≪서울국제현대미술제≫ (국립현대미술관)
1995 ≪3인 초대전≫ (전상수, 정건모, 김한, 조선화랑)
1996 ≪서울대학교 개교 50주년 기념전≫ (서울대학교박물관)
≪한국현대미술전≫ (국립현대미술관)
≪NICAF 일본 국제 현대미술제≫ (도쿄)
1997 ≪오늘의 한국 수채화 10인 초대전≫ (서울갤러리, 알파색채 기획)
1998 ≪금란갤러리 개관 2주년 기념전≫
2001 ≪현대예술관 개관 3주년 기념 한국수채화 6인전≫ (울산)
2002 ≪원로작가 5인 초대전≫(성백주, 심죽자, 전상수, 정건모, 정문규) (서종갤러리)
≪상형전≫
2005 ≪한・중 수채화 대표작가전≫
≪한국구상대제전≫ (예술의전당)
2006 ≪한국구상대제전≫ (예술의전당)
2007 ≪한국구상대제전≫ (예술의전당)


3)기타
1966 경기공업고등전문학교 공예과 조교수
1969 한국미술협회 서양화분과위원
1970 한양대학교, 건국대학교 강사
1973 목원대학교 미술교육과 조교수
1982 세종대학교, 건국대학교, 한양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강사
1988 ≪제7회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2003-현재 한국수채화작가회 회장
현재 한국미술협회 고문, 상형전 고문, 한국수채화작가회 회장, 한국야외수채화회 고문
국립현대미술관 아카데미 출강

구술자료

제1차 어린 시절과 미술 수업기(2007)
채록문
1회차 전상수_2007 생애사.pdf
구술일자
2007.9.14
채록연구자
권행가
1) 출생과 어린 시절
2) 형제관계
3) 부친 전영택
4) 기독교적인 집안의 분위기와 작품과의 관계
5) 소학교 시절의 기억
6) 해주사범학교 시절
7) 미술 교사 모리모도(森本仁平)
8) 국군주의 체제하에서의 학생 근로봉사
9) 서울대학교 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전학 이후의 생활
10) 해방 후 월남
11) 《대한미술협회전》입상
1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학교 시절 미술활동과 관심사
13) 수채화에 매력을 느끼게 된 계기
14)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진학
15) 피난 시절 생활방편으로 시작한 미군부대 아르바이트
16) 전쟁기 미군 초상화 제작
17) 부산 피난 시절의 대학생활
18) 서울대학교 스승 : 장욱진, 김병기, 장발
19) 서울대학교 도기들 : 이신자, 김교만, 안상철, 나희균, 표승현
20) 문화예술인들의 교류지, 명동의 풍경
21) 제3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입상
22) 미술정보 수집의 통로와 주요 관심사
23) 스케치 여행이 준 감동
24) 결혼
25) 1차 면담 정리
제2차 앵포르멜 시기의 작품 활동(2007)
채록문
2회차 전상수_2007 생애사.pdf
구술일자
2007.9.28
채록연구자
권행가
1) 인사와 일정안내
2) 보충질의 : 어린 시절 집안의 예술적 분위기
3) 소학교 시절 사생대회
4) 이괘대와의 만남
5) 남산미술연구소
6) 현대미술가협회의 출범과 참여
7) 《현대미술가협회전≫ 출품작 : 입체주의적 경향에서 추상표현주의로의 변화
8) 현대미술가협회의 앵포르멜 경향 형성의 과정과 성격
9) 현대미술가협회 내부의 불협화음
10) 심상적인 형태의 추구
11) 미술사조 정보의 유입통로
12) 앵포르멜 비평가 방근택
13) 아방가르드에 대한 인식
14) 전쟁과의 연관성
15) 앵포르멜 작가들의 세력 집단화
16) 제1회 개인전과 작품
17) 조선일보의 ≪현대작가 초대전≫
18) ≪구상전≫
19) 구상미술로의 전환과 수채화 작업
20) 강사 생활
제3차 풍경 수채화가로의 방향전환과 한국수채화작가회(2007)
채록문
3회차 전상수_2007 생애사.pdf
구술일자
2007.10.5
채록연구자
권행가
1) 인사와 일정안내 및 보충질의
2) 1970년대 학교 퇴임 이후 생활과 개인전 활동
3) 첫 파리 생활 : 아카데미 드 라 그랑 쇼미에르 수학
4) 초기의 과슈 작품들
5) 수채화 가능성의 발견
6) 수채화구의 종류와 구입 통로 : 1970년대 한국의 상황
7) 나이프를 사용한 유화 작업 : 추상에서 수채화로의 과도기
8) 두 번째 파리여행 이후의 과슈 작업
9) 해외 체류작가들의 작품 판매 방식
10) 유럽 스케치 여행과 항구에 대한 관심
11) <晩秋> : 1970년대 나이프 사용한 유화 대표작
12) 한국수채화작가회의 창립 : 배동신, 박기태, 이수창, 전상수
13) 1970년대 이후 한국의 수채화단
14) 수채화작가회 창립 목적과 수채화의 범주
15) 원로작가 임직순, 최덕휴
16) 수채화작가회원들의 성격과 전상수의 역할
17) 학벌과 미술시장
제4차 1970년대 이후 화단의 흐름과 풍경 수채화(2007)
채록문
4회차 전상수_2007 생애사.pdf
구술일자
2007.10.26
채록연구자
권행가
1) 인사와 일정안내
2) 보충질의 : 해방 후 화단의 성격과 민족미술에 대한 정체성 문제
3) 아시아주의
4) 1960년대 추상화속의 한국적 모티브들
5) 1970년대 단색화 경향에 대한 작가의 생각
6) 이우환의 영향
7) 아케데미 드 라 그랑 쇼미에르 수학 시절
8) 누드크로키
9) 화단에서 수채화의 위치
10) 수채화작가회 주요 작가들
11) 1980년대 이후 수채화 작품세계 : <부둣가>, <까다께 풍경>, <스페인의 어느 마을>,
<테라치나항>, <지중해변>, <옹후뢰르항>, <정박>
12) ≪한국현대수채화 6인전≫
13) 비평가 역할의 중요성
14) <향원정>과 <고궁의 추경>
제5차 1990년대 이후 수채화 작업(2007)
채록문
5회차 전상수_2007 생애사.pdf
구술일자
2007.11.2
채록연구자
권행가
1) 인사와 일정안내
2) 수채화작가회 창립멤버들
3) 수채화작가회와 수채화협회
4) 1980년대 이후 수채화의 대중화
5) 주요 미술관에 소장된 작품들 : <성산포>, <성산일출봉>
6) 작업의 특징 : 과슈와 아크릴의 차이
7) 작품의 주요 소장처
8) 화랑들과의 관계
9) 한국과 일본의 수채화 관계
10) 좋아하는 작가 - 니콜라 드 스타엘(Nicolas De staël)
11) 앞으로의 계획
12) 후학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씀
상세목록 펼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