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예술단 창작가무극<칠서>

허균이 <홍길동전>의 마지막 대목을 읊조리는 순간 ‘칠서의 옥’으로 형장에서 스러진 일곱 명 용수 쓴 사내들이 등장한다.

대는 1608년 과거에 급제하고 관리로 임명되었지만 서자라는 이유로 자리에서 쫓겨난 일곱 서자들은 여주 남한강가에 집을 짓고 공동생활을 하면서 지내고 있다.

어느 날 이들에게 허균이 찾아온다.

허균은 일찍이 서자들의 능력을 인정하고 막힌 처지와 운명을 안타까워하던 차, 허균은 서양갑을 비롯한 서자 무리에게 은밀히 제안을 하는데....

서양갑과 허균은 조선을 개혁하려는 의지에는 합일하지만 방식을 두고 의견이 충돌하고, 칠서 무리들 일부에서는 허균을 의심하는 마음이 커져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