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서울공연예술제 ; 아가멤논가의 비극

공연설명

<아가멤논 가의 비극>은 아이스큘로스의 오레스테스 3부작을 한 작품으로 압축시켜 재창작한 것이다. 계속 이어진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통속적으로 따로따로 분리되어 공연되어 왔던 <아가멤논>, <제주를 바치는 여인들>, <자비로운 여신들> 그리고 소포클레스의 <엘렉트라>를 인물과 갈등구조를 새롭게 해석하고 구성하여 한 작품으로 묶어낸다. 기존의 그리스 비극은 원작에 나타난 세계관과 인물 그리고 그 인물 간의 갈등구조에 충실한 해석으로 대부분 재연되었다. 하지만 <아가멤논 가의 비극>은 이러한 세계관을 신 중심의 사고에서 인간 중심의 사고로, 상하관계를 대등관계로, 영웅주의를 인간의 윤리와 논리에 충실하려는 다중과 민중 그리고 가족 중심 사고로 전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