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스 The House

<작품 해설>

부재(不在)란, 일차적 그리고 소극적으로는 말 그대로 무엇이 존재하지 않음 또는 결핍을 뜻한다. 하지만, 때때로 부재는 자신의 존재(?)를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즉, 자신의(부재) 상태를 주위 존재들에게 끊임없이 인식시키는 방법으로, 존재하는 존재들보다 더 큰 존재로 자신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존재들은 이(추상적 또는 현실적) 부재가 부재 한다는 것 때문에 그 부재의 존재를 간과할 수 없다. 대표적으로,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의 고도가 바로 그러한 부재의 존재이다.

“하우스(The house)”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은 모두 이러한 한 가지 이상의 부재 속에 살고 있으며, 그 부재의 존재에 의해 삶을 지배당하고 있다. 그리고 각각의 부재가 등장인물 각자의 의도적 또는 아 직 알려지지 않은 비밀과 맞물려서 “하우스”라는 연극을 탄생시킨다. (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