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서울연극제 ; 박제 갈매기

공연설명

쏘린의 병이 기펑져 여동생 아르카디나가 애인 트리고린과 함께 돌아온다. 다같이 저녁 식사를 하는데 아르카디나의 아들 코스티아는 옆방에서 자살을 한다.

이들은 코스티아와 죽은 처녀를 찾아 영혼 결혼식을 올려주기로 한다. 그러던 중 코스티아를 평생 짝사랑하던 마샤가 코스티아의 영혼 신부가 되기 위해 자사랗지만 마샤는 이미 결혼했으므로 영혼 신부의 자격이 없다.

이들은 '저녁시간에 누군가 없어지고, 총소리가 나면, 그 사람이 죽은 것'이라는 패턴을 발견하고 그것을 깨고자 아예 총을 분해해 버리고 총알을 숨긴다. 그러나 쏘린은 자다가 지병으로 죽는다. 다들 호상이라며 위안을 삼지만 관에 누운 쏘린은 '무슨 소리야. 난 살고 싶어'를 외친다. 그리고 메드베덴코의 아기는 선홍열로 죽는다. 마지막 장례식. (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