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 젊은 안무자 창작공연

휘슬이 울리고 페널티 킥이 선언되자 수많은 시선은 화살로 와 꽂히고 머리카락은 바늘 되어 심장에 박힌다.

피하지도 못하고 궁지에 몰린 짐승처럼 가쁜 숨을 토해내며 당당히 서 보지만 거미줄처럼 둘러쳐진, 영혼을 잠식시켜 버릴 것 같은 검은 그림자!

온몸으로 지켜야 할 눈물들은 머리 위, 어깨너머 혹은 손끝을 스치며 빠져 달아나 버린다. 그러나 그 틈으로 눈이 시리도록 파란 하늘이 보인다.

세상에 늘어뜨린 제 그림자를 걷으려 스스로 꽃과 잎을 벗어 버렸지.

나는 끝없이 흔들리고 흔들렸어. 끝은 보이지 않고, 보이지 않는 그 무언가를 향해 넘어지며 자빠지며 질주했었어. 기대 없이 바라보기엔 등자락이 너무 아파. 흐느적거리는 관절들 속엔 날개달린 내 영혼의 씨앗.

그것이 필시 꽃이었던가. 그것이 필시 나비였던가. 그것이 정녕 바닥에 떨어진 꽃잎, 부화된 나비였던가!

[가시고기]

물고기는 제 살 속에 무수한 가시를 지니고 있지만, 인간은 제 마음속 깊이 더 많은 가시를 품고 있다. 이 어항 속 독을 품은 물고기처럼...

[아줌마, 그 서글픈 자화상]

남자도 아닌 제 3의 성으로 불리는 아줌마. 그들의 내면에 감춰진 쓸쓸함 그리고 정서적 흔들림. 아줌마는 우리의 또 다른 얼굴이다.

·두 번째 포옹

설렘과 가슴 저리던 우리들의 사랑. 속박과 군림 속에 서로 다른 우리가 주는 상처. 시간의 흐름 속에 익숙해지는 너와 나의 포옹.

·세 번째 포옹

자아가 죽어가는 우리들의 세상. 벗어나려고 벗어나려고 발악하는 몸부림. 부서진 눈물 움켜잡으며 네 안의 나와 하나 되는 포옹.

[꼴랑]

어렸을 적 낮잠 자다 일어나 아침인 줄 알고 학교까지 갔다가 돌아올 때와 똑같은, 유난히 노란빛을 발하는 오후의 햇살은 바로 꼴랑 안에 피안처럼 놓이게 된다. 내가 언젠가 한 번은 살았던 것 같은 생이 앞에 있다. 아주 가까운 곳에 피안이 있다.

[테크네와 코러스]

거친 호흡. 헐벗은 숨소리. 어설프게 왜곡된 자유 속에서 코러스들이 기어 나온다. 그 옛날 춤과 노래와 시를 인생이라 여기며 자유로움과 새로움을 창조하던 그들이 창조의 무게에 거칠어져 간다. 무게의 노예로 전략해 간다. 그리고 이젠 그 무게를 벗어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