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胎) - 세조, 단종을 폐위하고 권좌에 오르다

공연설명

단종을 폐위하고 권좌에 오른 세조가 자신에게 충성을 맹세하면 살려주겠노라고 설득해 보아도 사육신의 결연한 태도에는 변함이 없다. 멸족을 앞둔 박중림과 손부가 세조를 찾아가 뱃속의 아이만 낳게 해달라고 간청하자 세조는 아들을 낳으면 죽이고, 딸일 경우는 살려주겠노라고 약속한다. 손부는 아들을 낳았으나 종의 자식과 바꿔치기하여 마침내 아들을 살리고야 만다. 졸지에 자식을 잃은 여종은 실성하여 아이를 부르며 떠돌아다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