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사

구술채록

1960~1970년대 한국미술의 해외전시

1960~1970년대는 한국미술이 해외진출을 시도했던 초창기로, 국가차원의 제도적 지원기반이 턱없이 부족했던 시기였다. 그럼에도 당대 몇몇 화가들의 개인적 노력으로 파리비엔날레와 같은 국제전 진출의 포문이 열린다. 그 중심에 섰던 화가이자 커미셔너, 미술행정가 등의 활동을 병행했던 김창열(1929), 조용익(1934), 윤명로(1936)와 당시 미술 분야 취재기자이자 미술평론가로 활동했던 이구열(1932)의 주제사 구술이 진행되었다.
이들에 의한 해외전 출품경험과 국제전에 대한 인식은 당시 한국미술이 처한 지정학적 의미, 한국미술의 현대화를 향한 강한 열망, 국내 화단과의 연관관계, 한국현대미술의 흐름과 전개과정을 살필 수 있는 다양한 컨텍스트를 제공한다. 채록연구는 미술사가 권영진, 권행가 선생이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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